아파트 하자 다수민원은 지연,
사회적 책임과 공헌엔 소극적
지인들에겐 거액 기부 ‘비판’

전남 여수시의회(의장 김영규)가 부영그룹에 신속한 아파트 민원해결, 지역사회 공헌의 책임 있는 이행을 촉구해 관심을 끌었다.

이는 최근,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의 1,400억 여원 기부에 대한 비판적 입장이어서 더 눈길을 모았다.

ⓒ
ⓒ전남 여수시의회 제공

13일, 여수시의회는 제230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 앞서, 전체 의원이 참여한 가운데,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의 지인 챙기기’ 관련 ‘여수 부영아파트 先 민원 해결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여수시 아파트의 총 세대 중 23.6%가 부영아파트 세대이다. 순천시는 9.5%, 광양시는 4.6%로 여수시가 두 배 이상이다.

이에 “부영그룹은 여수시에서 큰 입지를 다졌기 때문에 어느 지역보다도 상생해야 할 위치에 있다”며 “브랜드 명처럼 ‘사랑으로’ 가득하고 튼튼한 아파트를 여수시에 시공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시의회는 “천장 누수, 마루 들뜸, 균열, 시멘트 가루 피해, 화장실 악취, 타일 교체, 주차장 수리 등 하자 보수와 서민경제에 큰 부담이 되는 임대보증금 매년 인상, 이사 시 복구비용 과다 청구에 관한 내용”등의 부영아파트 민원 수 백 건이 여수시에 접수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아파트 부지에 법적으로 규정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당연한 배려인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에도 소극적”이라며 “돈만 밝히는 속 좁은 기업인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최근 부영그룹 회장이 아파트 민원 해결은 뒷전으로 하고 고향마을과 지인에게 거액 현금 기부, 부영아파트 입주민에게 가공식품 선물세트 제공 등 1,400여억 원 상당을 기부한데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시의회는 부영아파트의 민원해결과 사회적 책무를 실행하지 않을 경우 모든 합법적 방법을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영규 의장 또한 개회사를 통해 “여수시민을 나 몰라라 하는 부영의 무책임한 태도를 규탄했다”며 “부영에서는 분노하고 있는 시민의 뜻을 결코 가벼이 넘기지 말아야 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경고한다”고 말하는 등 비판의 수위를 더 높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