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병상 지정 등 선제적 대응…환자발생 감시·대응체계 구축
항문생식기 통증·피부발진 등 의심증상때 질병청 콜센터 문의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최근 국내 감염으로 추정되는 엠폭스 확진자가 타지역에서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지역내 환자 발생에 대비해 방역대책반을 구성하고 전담병상을 지정하는 등 선제적 대응을 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달 14일 엠폭스 위기경보수준이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됨에 따라 총괄지원팀, 역학조사팀, 의료자원팀, 예방접종팀, 검사팀 등 5개팀으로 구성된 방역대책반을 즉시 편성해 환자발생 감시와 신속대응체계를 구축했다.

또 지난달 24일 신속한 격리 치료와 병상 배정을 위해 전남대병원 5병상, 조선대병원 9병상 등 엠폭스 전담 치료병상 14병상을 지정, 확보했다.

광주시는 지역사회 유입 방지 및 현장 대응 역량강화를 위해 감염병관리지원단과 함께 시, 자치구 보건소, 감염병관리지원단 직원 등을 대상으로 ▲엠폭스 주요 임상적 특징 ▲신고 절차 ▲역학조사 사전고지 ▲사례조사서 작성방법 등 현장대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의료인을 대상으로 국내 확진자 의심증상 및 특성, 임상경과 등을 포함한 엠폭스 진단 안내서를 배포해 적극 신고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엠폭스 질환 특성, 엠폭스 의심증상 발생시 행동요령, 엠폭스 예방수칙을 담은 안내문을 고위험시설에 배포하고, 시·자치구 홈페이지, 전광판 등을 통해 시민을 대상으로 홍보 중이다. (*고위험시설 : 고위험군이 방문하는 장소 중 밀접접촉(피부·성접촉)이 일어날수 있는 시설(클럽, 목욕·숙박 시설 등))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 국내 엠폭스 누적환자는 42명(국내 추정 36건, 해외유입관련 6건)으로, 현재까지 광주지역에서 엠폭스 확진자가 발생한 사례는 없다.

총 13건의 의심신고가 있었으며, 그 중 의사환자로 분류된 3건의 최종 검사결과는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다.

엠폭스 임상증상은 주로 항문생식기 통증을 동반한 국소피부병변(궤양, 종창, 발진), 38.5도 이상의 급성 발열, 생식기발진, 근육통 등이다.

감염경로는 주로 확진환자의 발진 부위를 직접 만지거나 침구류, 식기 등 오염된 물질과 접촉할 경우 감염될 수 있다.

비교적 잠복기가 길어 접촉 5일에서 21일이 지나 발열·발진 등 증상이 나타나므로, 증상시작 21일 이내 ▲엠폭스 의심환자와 접촉력 ▲엠폭스 풍토병 국가 방문력 ▲다수의 사람 또는 우연히 만난 사람과 성 접촉력 ▲아프리카 야생 및 반려동물과 접촉력 등이 있을 경우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이나 관할 보건소에 상담 및 신고하고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