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간 SW/AI 분야 111회 운영
첨단교구 통한 디지털 세상 체험

전남대학교(총장 정성택)가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SW/AI) 분야의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운영한 ‘디지털 새싹 캠프’에 광주.전남지역 초·중·고교생 약 2천 명이 수료했다.

전남대 소프트웨어교육원(원장 김경백, 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은 지난 겨울방학을 포함해 최근 3개월 동안 무려 111회에 걸쳐 SW/AI 교육 캠프를 진행한 결과, 광주광역시와 전남지역 1,938명의 초.중.고교 학생들이 수료했다.

특히, 12회 차 특별캠프에는 특수교육대상자 및 도서·벽지 거주 학생, 다문화가정 학생 등 모두 197명이 참여하는 등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에도 크게 기여했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지능형 센서 드론 제작’, ‘나만의 RC카 만들기’, ‘미로 탈출 알고리즘’, ‘스마트 녹색 도시 만들기’, ‘로봇 활용 구연동화 제작’ 등 다양한 주제에 맞는 첨단 교구를 가지고 디지털 세계를 직접 경험하는 체험형 캠프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에 따라 전남대 소프트웨어교육원은 캠프의 성공적인 종료와 성과 확산 등 디지털 새싹 캠프의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3월 24~25일 이틀에 걸쳐 ‘디지털 새싹 캠프 성과공유회’를 가졌다.

광주광역시교육청 관계자 및 초·중·고등학교 교장·교감, 강사진, 캠프 수료생 등 60여 명이 참석한 성과공유회는 캠프 참여 강사들의 ‘지속가능한 SW/AI 교육’ 사례 발표, 광주과학기술원 안창욱 교수의 ‘인공지능과 음악 작곡’이라는 주제의 특강, 특별 캠프 사례 발표, 자문위원회 등 다양한 세션으로 진행됐다.

전남대 소프트웨어교육원은 교육부와 17개 시도 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추진하는 '방학중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 캠프 사업'(디지털 새싹 캠프)에 선정돼, SW 및 AI 전공 교원 15명과 관련 학과 재학생 30여 명의 보조강사 등에 대해 사전에 전문성 강화 교육을 가졌다.

김경백 소프트웨어교육원장은 “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디지털 새싹 캠프를 통해 광주·전남 전역의 미래 SW/AI 인재들이 싹을 틔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미래 인재들을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