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시행인가·관리처분계획 등 도시정비사업 주요 절차 교육
회계사·감정평가사 등 전문가 참여…4월11일∼5월25일 14회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재개발·재건축사업에 대한 주민 이해와 추진 역량을 높여 신속성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2023년 제1기 도시정비사업 아카데미 교육’을 운영한다.

현재 광주시는 재개발·재건축 등 24곳에 대한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비사업 관련 법령과 절차가 복잡해 사업추진 과정에서 조합, 추진위 및 비대위 등의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 교육은 정비사업에 대한 기초적이고 개념적인 내용을 토대로 정비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추진 과정에서의 혼란과 갈등을 예방하고, 주민 스스로 추진 주체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키워주기 위해 마련됐다.

아카데미는 정비사업의 추진, 시행, 완료 단계의 주요 절차와 쟁점사항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교육은 ▲도시정비사업의 이해 ▲추진위원회 구성 및 창립총회, 조합설립인가 ▲건축계획수립 및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계획 등 14강으로 구성되며, 이론과 경험이 풍부한 회계사, 변호사, 감정평가사 등 전문가들이 이론적 법률정보와 법원 판례해설 등을 소개한다.

교육 참여는 정비예정구역 및 정비구역의 토지 또는 건축물 소유자, 조합·추진위원회 임원 및 상근 직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가능하다.

교육은 4월11일부터 5월25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총 14회에 걸쳐 시청 무등홀에서 개최된다. 참여 신청은 광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4월7일까지 이메일(jcks02@korea.kr) 또는 팩스(062-613-4829)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