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광주박물관은 이번 달 29일 종료되는 고 이건희 회장 기증 특별전 “어느 수집가의 초대”에 김홍도의 <추성부도>(보물)을 새롭게 교체하여 선보다.

작년 10월 5일(수) 문을 연 이번 특별전은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기증품의 첫 번째 지역전시로, 전시 개막일부터 지난 12월 31일까지 총 264,639명의 관람객이 전시실을 찾으며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김홍도 - 추성부도(秋聲賦圖). ⓒ국립광주박물관 제공
김홍도 - 추성부도(秋聲賦圖). ⓒ국립광주박물관 제공

이는 코로나 시국인 전년도 관람객 수 대비 217,085명이 증가한 수치로, 이건희 컬렉션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조선~근대 대표 서화가들의 수준 높은 서화 작품 22건 34점을 새롭게 공개하였는데, 특히 가장 관람객들의 사랑을 받는 공간인 ‘수집가의 안목’ 주제의 <보물의 방>에는 정선鄭敾(1676~1759)의 <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국보)를 시작으로 4주간 대표적인 서화 명품들을 선보여 관람객의 눈을 즐겁게 하고 있다.

지난 1월 1일부터는 새해를 맞아 조선 후기 대표적 화가인 단원檀園 김홍도金弘道(1745~1806 이후)의 <추성부도秋聲賦圖>(보물)를 4주간 선보인다.

<추성부도>는 중국 송대 구양수歐陽修의 시 「추성부秋聲賦」를 주제로 1805년(순조5)에 제작된 것으로, 연대가 있는 김홍도 작품 중 가장 말년작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김홍도는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던 당대 최고의 화가였지만, 그를 아끼던 정조正祖(1752~1800)의 죽음 이후 불우한 말년을 보냈다.

<추성부도>는 이 시기 현실에서 정신적인 평온을 찾고자 하였던 김홍도의 심경과 깊은 시정詩情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화면 좌측에는 「추성부」 전문全文이 단아한 행서체行書體로 정성스럽게 적혀 있다.

회갈색 메마른 산자락 아래서 가을바람 소리를 듣고 있는 스산한 가을밤의 풍경을 실감나게 묘사하여, 작품 속에 자신의 심경을 잘 담아낸 김홍도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명작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