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완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 21일 오전 광주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연합회 핵심 인사들과 선거사무소에서 광주교육 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박종석 광주지역아동센터연합회 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간담회는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현안과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다.

이날 간담회에서 박종석 광주지역아동센터연합회 회장은“‘마을이 곧 학교’이고‘돌봄이 곧 교육이다’라는 평소 본인의 교육철학과 강 후보의‘광주가 학교다’라는 교육 철학이 서로 접점이 있어 특히 공감이 된다”며 “시대적 환경이 변화되는 만큼 보육의 여건도 개선되야 한다”고 말했다.

강 후보는 이에“광주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하여 보육과 교육이 하나가 되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가겠다”고 언급하며, 특히 현안 중 학교 운동장 활용에 대한 제약 문제 등 돌봄 체계를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는 의견에 대해 강 후보는 “돌봄 교육의 행정체계가 보건복지부와 교육부 등 이원화되어 있어 출발부터 접근 방식의 괴리가 발생하고 있다”며“이제는 돌봄 교육을 통합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유치원, 초등학교 공간 등을 열린 공간 창출로서 개방하고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열린 교육의 장으로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강 후보는 이어서“가정에서 자녀에 대한 교육과 돌봄이 함께 이루어지는 것처럼 사회와 교육현장에서도 그러한 역할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유태인 엄마의 교육이 수 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해 낸 것처럼 우리 교육도 그처럼 엄마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