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은 30일 조선인 강제동원 삭제, 일본군 ‘위안부’ 등 전쟁범죄를 축소하고 은폐한 일본의 교과서 왜곡에 대해, “일본정부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특히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허황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작년에 이어 또다시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즉시 철회를 촉구했다.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장석웅 교육감은 이날 성명에서“일본 정부가 그간 스스로 밝혀왔던 과거사 관련 사죄․반성의 정신에 입각한 역사교육을 해 나갈 것.”을 촉구하면서, “일본은 역사를 직시하고, 역사 앞에 겸허해야 하며,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화합을 저해하는 역사 왜곡을 즉시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 교육감은“일본은 더 이상의 역사 왜곡을 멈추고, 일본의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의 진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바른 역사교육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라남도교육청은 올해 ‘독도체험관을 활용한 독도교육’‘독도지킴이학교운영’‘전남의 3․1운동’ 자료를 개발․보급해 독도․역사교육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성명서 [전문]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 즉각 시정하라”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 3월 29일 독도에 대해 ‘일본고유영토’ ‘한국불법점거’ 등의 표현으로 영유권을 주장한 고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심사를 통과시켰다.

이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우리 고유의 영토임이 명백한 독도에 대한 또 한 번의 도발이며, 우리는 연례행사처럼 반복하는 이와 같은 일본의 역사왜곡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

조선인 ‘강제동원’ ‘강제연행’ 표현 삭제, 일본군 ‘위안부’ 등 전쟁범죄를 축소하고 은폐한 일본의 교과서는 역사를 부정한 폭거일 뿐이다.

따라서, 일본 정부는 이러한 반역사적 교과서를 즉각 시정해야 하며, 그동안 스스로 밝혀왔던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에 입각해 역사교육을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일본 정부에 촉구한다. 역사를 직시하고, 역사 앞에 겸허해야 하며,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화합을 저해하는 일체의 도발을 즉시 멈추라.

일본은 더 이상의 역사 왜곡을 멈추고, 일본의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의 진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바른 역사교육에 나서주기를 바란다.

2022년 3월 30일

전라남도교육감 장 석 웅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