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한민국 예술여행 대표도시 광주’ 브랜딩 홍보에 박차

2021년 코로나19로 인한 악조건 속에서도 ‘대한민국 예술여행 대표도시, 광주’ 브랜딩을 위해 노력해온 광주관광재단은 한해의 갈무리이자 새로운 시작을 위해 KTX 용산역과 협력사업으로 역사 내 ‘예술여행도시 광주’ 대형 홍보전광판을 게시했다.

지난해 ‘아시아 예술관광중심도시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한 광주광역시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광주관광재단 내 예술관광사업단을 구성하고 2월 ‘대한민국 예술여행도시 광주’ 비전선포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시와 관광재단은 예술관광을 예향도시 광주의 새로운 관광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여왔다.

서울 용산역 홍보 전광판.
서울 용산역 홍보 전광판.

광주관광송 ‘어서와요, 광주’를 트롯버전과 K-팝 버전으로 제작해 아트피크닉, 굿모닝 양림 등 주요 문화행사에서 송출함은 물론 대중들에게 확산될 수 있도록 노래, 퍼포먼스챌린지 등 참여형 공모전을 개최해 유튜브 조회수 20만회 이상의 높은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냈다.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기간 비엔날레 광장에 설치한 팝업스토어는 12,000여명의 관람객이 다녀가 지역의 대형 문화예술행사와 협업해 예술여행 자원과 여행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성공사례가 되었다.

한편 온라인 매체에서 추진한 비엔날레 성공 기원 손글씨 챌린지에는 1,000명이 참여하여 여행트렌드를 이끄는 MZ세대들을 통해 “예술여행 대표도시”를 확산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코로나 19 속에서도 안전수칙을 엄수하며 여행업 관계자, 언론인 등을 대상으로 스터디투어와 시민들을 대상으로한 힐링투어, 환경보호를 겸하는 예쓰투어(예술여행+쓰레기줍기) 등을 400회 운영해 2,000명이 지역의 문화예술 여행자원을 재발견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 외에도 라디오방송, 버스정류장, 고속버스 랩핑, 사진홍보전 등 전통적 방식의 홍보에도 힘써왔던 광주관광재단은 올 한 해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 지역 내 홍보에 집중했으나 새해에는 코로나 일상시대를 대비해 방문객 유치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전국적인 ‘예술여행도시 광주’ 알리기에 나설 예정이다.

남성숙 광주관광재단 대표이사는 “2021년은 ‘대한민국 예술여행 대표도시 광주’라는 관광도시로서의 새로운 정체성을 수립하고 이를 정착시키고자 노력을 기울인 한해였다"며 “내년에는 ‘예술여행도시 광주’를 빛내기 위해 광주광역시를 비롯한 유관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