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한나라당 대권주자인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와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 손학규(孫鶴圭) 전 경기지사 등 이른바 `빅3'의 측근들은 14일에도 극심한 논란을 빚고 있는 경선 룰을 놓고 설전을 이어갔다.

박 전 대표측 김재원(金在原)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헌.당규가 특정 주자들의 이익에 따라 바뀌다 보면 결국 결론이 나지 않기 때문에 현 당헌 그대로 경선을 치르자는 입장"이라며 "다만 합리적 대안이 있고 그것이 합당한 절차를 거친다면 그 방식에도 따르겠다는 것이고, 손 전 지사나 원희룡(元喜龍) 의원측이 주장하는 9월 경선안에 나름대로 긍정적 신호를 보내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 전 시장측의 `7월 경선' 주장에 대해선 "아무런 명분이 없으며, 그럴 바에야 차라리 6월에 하자"고 강조하고, 경선룰 도출을 위한 여론조사에 대해서도 "국민과 당원의 뜻만 물어 결정하는 것은 혼란을 자초하는 일이나, 생각을 알아보는 정도는 나쁘다고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반면 이 전 시장측 박형준(朴亨埈) 의원은 시기와 관련, "6월에 하자는 것이 당초 우리 주장이었고, 절충안으로 7월안을 지지한 것"이라며 "경선 과정을 오래 끌면 당의 분열이 깊어져 후유증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당내 여러 의견이 상충될 때 국민과 당원의 뜻을 물어보는 게 당연하다"면서 "국민과 당원이 정치에 우매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당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최종 명분은 민심과 당심"이라며 여론조사를 통한 중재안 확정방안을 지지했다.

양측이 이날 역시 각측 입장을 굽히지 않음에 따라, 오후로 예정된 경선준비위 회의에서도 여론조사 및 경선 룰 결정을 둘러싼 충돌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경준위 불참'을 선언한 손 전 지사측 정문헌(鄭文憲) 의원은 "시기는 추석민심을 반영해 9월말로 하고, 국민참여비율을 높여 국민과 당원 비율을 6대 4로 하자는 입장"이라며 "선거인단 규모 20만명은 조직선거를 할 수 있는 숫자기 때문에 대단히 우려한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여론조사에 대해선 "공정성을 담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정상적 (의사결정) 형태에서 벗어난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더라도 부끄러운 것"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이들은 KBS라디오 시사프로그램 `안녕하십니까 이몽룡입니다'에도 잇달아 출연, 경선시기와 방식 및 여론조사를 둘러싼 각측 입장을 대변하며 팽팽히 맞섰다.

다만 김재원 의원은 이날 방송에서 "이번 경선에 손 전 지사가 참여하지 않는 것은 한나라당의 재앙이다. 각 대선주자가 조금씩 양보해야 한다"고 했으며, 박형준 의원 역시 손 전 지사를 고려한 입장 양보를 묻는 질문엔 "합의안이 만들어지면 우리가 주장하지 않은 것이라도 따를 생각"이라고 말했다.

정문헌 의원은 "당이 가진 근본 문제가 계속 드러난다면 경선에 참여하지 않고 이런 문제를 바꾸는 데 헌신할 용의도 갖고 있다"면서 "일단 경준위에서 합리적인 안이 나오는 지 지켜보겠다"며 경선 불참 및 탈당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kyunghe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