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수확충 매진…1조 돌파 후 5년만에 2배로 늘어

전라남도의 올해 도세 세입이 사상 최초로 2조원 시대를 열었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이번 예측은 연말까지 세입 예상액을 추계한 것으로 지난해 도세 징수액 1조 4천억 원보다 42%나 증가, 지난 2015년 1조 원 돌파 후 불과 5년 만에 두 배의 신장세가 기대된다.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전라남도의 도세 세입이 크게 증가한 것은 지방소비세 및 대형 공동주택 신축․분양 증가를 비롯 대형 렌터카업체 유치를 통한 신세원 확보, 탈루·은닉세원 발굴, 전국 도단위 6년 연속 1위를 기록중인 특화된 체납액징수 등 세수 증대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로 분석된다.

하지만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및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위축 등에 따른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과 돌발변수로 꾸준한 세입 증가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지역자원시설세의 과세대상 확대를 통해 신세원을 발굴하고 대형 렌터카업체 및 숙박시설 유치와 함께 장·단기적 방안으로 지방소비세 배분방식 개선 등 지방세법 개정을 통한 안정적인 자주재원 확충을 꾀할 계획이다.

이밖에 전라남도는 지방세 확충과 별도로 ‘고향사랑 기부제’를 추진 중이다. 이 제도는 고향에 대한 건전한 기부문화를 조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간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내년 시·도간 공조를 통해 상반기 중 입법화 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