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범위에 대한 오해의 여지 없애고, 전국 범위 활동 다짐"
"공공성 강화, 교육자치 활성화, 대학서열화 철폐 펼칠 것"

광주에 소재하면서 전국적으로 교육공공성 강화와 대학서열화 철폐, 교육자치 활성화, 교육행정 공개 투명화, 교육평등, 인권운동을 활발하게 펼쳐온 '학벌없는사회를 위한광주시민모임'이 창립 10주년을 맞아 지난 1월 18일 정기총회에서 단체 이름을 '학벌없는사회를위한시민모임'으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학벌없는사회'는 지난 2008년 6월 준비모임을 시작하여 2009년 9월 19일 창립된 후 각종 정보공개청구, 행정심판과 소송을 통해 정부 및 공공기관의 주요직위에 학력이나 학벌 차별에 대해 꾸준하게 문제제기를 해왔다.

학벌없는사회 광주시민모임 박고형준 상임활동가가 지난 2017년 5월 25일 국가인권위원회 광주인권사무소에 '외부강사료 차별지급' 시정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하고 있다. ⓒ학벌없는사회 제공
학벌없는사회 광주시민모임 박고형준 상임활동가가 지난 2017년 5월 25일 국가인권위원회 광주인권사무소에 '외부강사료 차별지급' 시정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하고 있다. ⓒ학벌없는사회 제공

특히, 학벌주의와 입시경쟁을 부추기는 특정 학교 합격 게시물 반대 운동은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또 시민단체와 함께 강제학습을 해소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하기도 했다. 

9일 '학벌없는사회'는 단체 이름 변경에 대해 "단체가 광주에 거점을 두고 있지만 활동영역이 광주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국 단위의 실태 파악과 문제 제기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즉 "'학벌없는사회'는 그동안 국공립대학 네트워크, 공영형 사립대, 특정 학교 합격자 게시물, 대학도서관 개방, 사립학교 교원 위탁채용, 고위 공직자나 국공립대학 교수 학벌 문제 등에 대해 전국적인 사안으로 운동을 펼쳐왔다"는 것.

따라서 "창립 10주년을 맞아 개명을 통해 '학벌없는사회'의 활동영역을 재확인하고, 전국적인 교육 현안으로 더 왕성하게 활동하기 위해 단체 이름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학벌없는사회는 "대학서열 철폐도 요원하고, 이에 적합한 초·중·고 교육과정 개편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면서 "여전히 이 땅의 청소년들은 거대한 스카이 캐슬 안의 지옥에서 고통받고 있다"고 현 교육시스템을 진단했다.

이어 "학벌없는사회는 앞으로 더욱 분발해서 사학 공공성 강화, 교육 자치 활성화, 대학 서열화 철폐 운동을 펼쳐 나갈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