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 한국유용곤충연구소…사료 개발 등 산업화로 농가소득 증대 기여

전남도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사료용 곤충산업화 사업에 곡성 소재 ㈜한국유용곤충연구소가 최종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사료용 곤충산업화 사업은 동애등에 사육으로 남은 음식물을 처리하고, 이를 축산․양어용 사료 및 비료로 활용할 수 있게 산란장, 사육장, 가공설비 등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동애등에는 파리목 동애등에과를 이루는 곤충이다. 보통 꽃 주변에서 볼 수 있다. 물이나 썩은 유기물질, 야채 등에서 산다.

이번 사료용 곤충 산업화 공모사업은 전국 6개 시․도에서 신청해 발표평가, 현장평가를 거쳐 2개소가 최종 선정됐다.

㈜한국유용곤충연구소는 농민․곤충박사 5명이 출자해 설립한 농업회사 법인이다. 지난 2004년부터 사료용 곤충 사육과 동애등에의 유충 사육 방법, 유충의 생산 방법, 대량 생산 시스템 등 사료용 곤충에 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사료용 곤충 산업화 사업 추진으로 농가 계열화 생산 및 이론-실기 기술교육 등을 통해 농가 자립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동애등에 채란 후 어미 개체인 종충과 곤충먹이를 협력농가에 공급함으로써 농가 부담을 줄여 계열 농가의 소득 창출에 기여토록 할 방침이다. 또 사료용 곤충 수집․가공․유통으로 곤충산업의 안정적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남의 곤충 사육농가는 202호로 전국(2천590호)의 8%를 차지하고 있다. 곤충 시장 규모는 2009년 1천570억 원에 불과한 것이 2015년 3천39억 원으로 성장했고, 2020년 5천억 원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