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시가 공직자들이 일선 현장에서 발굴한「바꿔보니 참 좋네! 행정혁신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


○시는 지역혁신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경쟁적 벤치마킹을 유도하기 위해 그동안 추진한 혁신사례 가운데 48건을 선정해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


○ 사례집은 내부혁신사례 16건, 고객만족 사례 19건, 주민참여사례 9건, 체험수기 3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 사례집에 따르면 사이버위원회시스템 구축으로 경비를 절감하고 위원들의 참여율을 높인 사례와 신속하고 투명한 민원처리를 위해 해피콜을 운영한 사례가 돋보인다.


○ 또, 기업담당 환경관리 후견인제를 시행하여 환경법 위반업소를   줄이고 환경비용을 절감한 사례, 주민참여 예산제 시행으로 예산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한 사례가 담겨있다.


○ 이외에도 시청 내 등록세 통합민원창구 운영 ,회계 당일지출  제도 운영 ,빛고을 그린투어 추진등 시민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행정서비스를 높이려는 우수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 광주시 관계자는 “혁신의 목표는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행정의 효율성을 확보하는 것”이라면서 “혁신성과가 확산되어 시민이 혁신의 성과를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광주시는 금년에도 행정혁신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  하기 위해 1부서 1과제 발굴을 의무화하는 등 혁신업무를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다.


○ 또한, 시는 내부 조직문화를 혁신하기 위해 깨끗한 청렴시정, 성과관리 도입, 업무공유로 행정업무 효율화 추진, 고객중심의 행정   프로세스 개선 등을 통한 고객만족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이와함께 연구모임과 혁신동아리 활동을 통해 직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일한 만큼 보장받는 조직문화 조성 등 28개분야에 101개 실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첨단산업 문화수도 1등광주 1등시민"
2007. 2.25(일)報道資料자료
제공혁신평가담당관실사무관 김정대
062)613-2690광주광역시 공보관실
062)613-2132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