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 열린우리당 문희상(文喜相) 전 의장은 22일 대통합신당 추진방안과 관련, "직설적이고 공개적으로, 우선적으로 민주당과의 통합을 제안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전 의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민주당과의 통합, 이제는 때가 왔다'는 제목의 이메일을 통해 "이제는 `도로 민주당'이란 항간의 비아냥거림과 비난에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며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민주당과의 신속한 통합"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정파와의 연대를 위해서는 대의명분과 절차의 투명성, 타이밍 등 세 가지가 전제돼야 한다"며 "전당대회를 통해 대의명분과 절차의 투명성을 보장받은 만큼 전대 직후인 지금, 드디어 줄탁동기의 때가 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평화개혁미래세력이라면 처음으로 떠오르는 정치세력이 어디인가"라고 반문한 뒤 "평화세력은 곧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정치인과 지지자들"이라며 "그렇다면 민주당이 그 첫번째 대상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과의 통합은) 제정파 통합과 동시에 진행돼도 좋고 제3지대의 헤쳐모여식 통합이라도 합의만 전제된다면 마다하지 말아야 한다"며 "민주당도 제안이 들어가면 좌고우면해선 안되고 흔쾌히 받아들이고 같이 움직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 대선후보간 검증공방에 대해서도 "검증의 대상이 유력한 대선후보라면 잘못된 부분에 대해 적극 추적해야 한다"며 "소속 정당에서 자체 검증이라는 말이 나오지만 자체적으로 제대로 된 검증이 가능하겠느냐. 우리당이 모든 방법을 동원해 진위 여부를 추적하는 것이 정당으로서 살아있는 모습이자 책무"라고 적극 대응을 주문했다.
jbryo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