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미혼 남녀들은 명절 때마다 맞게 되는 가족들의 결혼 압력에 대해 '물색중'이라거나 '교제중'이라는 말로 대처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정보회사 비에나래가 1월31일부터 2월6일까지 전국 결혼 적령기 미혼 남녀 584명을 대상으로 '명절 때 가족들의 결혼 압력에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설문조사한 결과, 남성 응답자의 31.2%는 '열심히 배우자를 찾고 있다고 말하겠다'고 응답한 반면 여성은 '교제중인 사람이 생겼다고 얼버무리겠다'는 응답이 26.1%로 가장 많았다.

남성은 이어 '적당히 얼버무린다'(23.3%), '교제중인 사람이 생겼다고 답한다'(15.5%), '친지가 오면 피한다'(7.8%) 순으로 응답했다.  여성은 '열심히 찾는 중'(17.4%), '친구와 여행이나 떠난다'(13.95), '회사업무 핑계 등으로 가족 모임에 가지 않겠다'(12.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결혼 성화에 대한 심정으로 남녀 모두 '배우자 감도 찾아주지 않으면서…'라는 기분이 가장 강하게 든다고 대답했다. 본인 결혼에 대한 가족들의 태도를 묻는 질문에는 '결혼 늦을까 봐 안달'이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

'결혼관이 본인과 가장 가까운 사람'으로는 남성은 '직장동료'(32.8%), 여성은 '친구'(30.1%)를 꼽았다.
'부모와 본인의 배우자 조건이 다를 경우 최종 결정 방법'에 대해서는 남성이 '반반씩 반영'(39.5%)하겠다고 응답했으며, 여성은 '자신의 의견을 좀 더 반영'(43.0%) 하겠다는 응답이 다수였다.
doubl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