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30일 동물복지정책 토론회 개최

광주시의회 산건위가 광주시 동물복지정책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30일 시의회 예결위 대회의실에서 열었다. 

좌장을 맡은 장연주 의원(정의당. 비례)은 인권도시에 걸맞는 동물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토론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광주시의회 산건위가 30일 대회의실에서 장연주 의원이 좌장을 맡아 광주시 동물복지정책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있다. ⓒ광주시의회 제공


기조발제에 나선 박정희 전국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은 전주시 동물복지 마스터 플랜 수립과정을 소개하며 동물친화도시, 전주를 모토로 동물보호 복지 체계마련한 사례를 발표했다.

행정이 미온적 태도를 벗어나 생명을 향한 따스함을 담아내야 한다며 대만은 최근 개 식용을 금지하는 법을 통과시켰고 독일에서는 동물을 미등록하면 벌금이 아니라 세금포탈죄로 다뤄진다고 외국의 사례를 소개했다.

반려견 놀이터 2개소 조성 예정이고 유기동물 보호센터 설립을 제안했다며 시민단체와 행정 기관이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동물보호명예감시원 운영과 민관 거버넌스 활성화를 제안했다.

김병용 광주시 생명농업과장은 반려동물 종합보호센터 건립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동물보호소 보호 마릿수를 초과한 상태이며 지금은 증개축 용역을 진행중이다고 밝혔다. 동물보호소 직영요구는 면밀히 분석해서 실시하겠다고 답했다.

명보영 주주동물병원장은 동물전담부서가 만든 지자체들이 있다며 결정권자인 시장의 역할이 컸다고 전했다. 동물보호소는 직영이 대세라며 직영으로 가면서 시민사회와 협력해야 한다고 시에 주문했다.

윤혜경 동물보호소 운영위원은 적은 인력과 공간에 동물이 많이 있다 보니 관리가 미흡하고 봉사자 소통이 부족해 오해가 쌓이고 민원이 지속됐다고 밝히고 몇 년 동안 동물보호소 통계를 보면 폐사율이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폐사율을 낮추려면 상근 수의사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강경남 광주드림 기자는 우치동물원 취재 경험을 중심으로 ‘광주시 행정의 사각지대 동물복지’를 주제로 발표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