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연합뉴스) 조복래 특파원 =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올해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전비(戰費)로 책정된 예산을 훨씬 초과하는 1천억여달러 규모의 예산을 의회에 추가 요청할 계획이어서 이라크 미군 증파안과 맞물려 거센 논란이 예상된다.
미 의회 소식통들은 2일 부시 대통령이 오는 5일 새해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금년 회계연도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전비로 책정된 700억달러 보다 1천억 달러가 더 늘어난 전비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미 언론들이 보도했다.
백악관은 특히 두 전쟁 수행 비용으로 국방부가 새로 요청한 934억달러, 국무부가 요청한 70억달러 등 총 1천억 달러를 조금 상회하는 예산안을 의회에 요청할 계획이다.
부시 행정부는 또 올해 10월 1일부터 시작되는 2008 회계연도 예산으로 1천450억달러를 요청하면서, 2009 회계연도에는 500억달러 규모가 줄어든 액수가 예상된다고 보고했다고 상원 관계자들은 전했다.
부시 행정부가 이처럼 2008, 2009 회계연도 잠정 예산규모를 미리 보고한 것은 지난 2003년 이라크 침공이후 이라크전에 투입되는 천문학적인 '긴급 전쟁 지출비'에 대한 의회의 강력한 불만을 완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앞서 부시 대통령은 새해 국정연설에서 오는 2012년까지 예산의 균형을 맞추겠다고 공언했으나 민주당은 "이라크 전쟁 등 미국이 수행중인 전쟁들의 장기적 소요비용 계획이 잡혀있지 않다"며 부시의 공약에 의구심을 표시해 왔다.
현재 민주당이 장악한 의회는 부시 행정부가 시작한 이라크전 자체는 물론이고 최근 발표한 이라크 미군 증파안에 대해서도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이 같은 예산 요청을 놓고 정치적 공방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cbr@yna.co.kr
(끝)


<모바일로 보는 연합뉴스 7070+NATE/ⓝ/ez-i>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