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광주광역시당

<3차 남북정상회담, 평양공동선언> 논평 [전문]

오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두 정상이 3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로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전쟁 없는 한반도, 꿈에 그렸던 이야기다. 두 정상이 오늘 평양에 함께 서서 지난 65년간 민족이 함께 듣고, 함께 외치고 싶었던 바로 전쟁 없는 한반도를 선언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과 평양공동선언을 서명한 뒤 가진 회견에서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누리집 갈무리


영원할 것만 같았던 대결과 대립을 끝내고 전쟁 종식의 문이 열렸다. 감격이 벅차오른다. 새로운 한반도, 새로운 민족의 길이 이제 뚜렷이 보인다. 오늘 또 한 번 도약을 이뤄낸 남북의 두 정상에게 경의의 뜻을 보낸다.

북한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영구 폐쇄하고 이후 추가적으로 영변 핵시설 폐쇄하기로 약속했다. 많은 이들이 의구심을 보냈지만 북한은 성실하게 비핵화를 진행해왔고 추가 비핵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제 미국은 적극적으로 응답해야 할 것이다.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환영한다. 북한의 정상이 서울 땅을 밟는 것이야말로 남북관계가 완전히 정상화됐다는 이정표가 될 것이다.

드디어 힘없이 서 있는 녹슨 철조망을 걷어낼 때가 왔다. 남북의 동포가 한데 자유롭게 어우러질 그 날이 하루빨리 다가오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2018년 9월 19일

정의당광주광역시당위원장 장화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