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경제동맹의 한 축 , 광주~화순을 잇는 광역 교통망 구축
신정훈 “광주~화순 간 광역교통체계, 국가 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것”

3선에 도전 중인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총선후보는 22대 총선 공약으로, 영산강 경제동맹의 연장선에서 ‘광주~화순 간 광역 교통체계구축’ 을 27일 발표했다.

광주광역시와 인접한 화순군은 주거 · 업무 등을 이유로 많은 주민들이 교류하고 있다.

특히 화순전남대병원과 생물의약 산업단지, 장래 개발 계획을 고려할 때 광역 교통망 구축이 절실하다.

지난해 12 월 화순군은 ‘광주~화순 간 광역철도 구축 사업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을 시작했다.

광주~화순 간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전철, 노면전차(트램), BRT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될 수 있으며, 화순군은 물론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의 강력한 의지와 유기적인 협업이 필요하다.

나아가 사업방식에 따라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이나 ‘대도시권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국회 차원에서 국토교통부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설득이 가장 중요하다.

신정훈 후보는 “광주~화순 간 광역교통체계가 국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관계 부처와 기관을 설득하겠다.

이를 통해 광주와 화순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을 구축해 두 곳을 오가는 주민들의 접근성 향상, 정주여건 개선은 물론 지역 균형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겠다” 고 말했다.

신 후보는 이번 국회의원 출마 공약의 핵심으로 ‘초광역 지방 정부시대를 열겠다’ 고 제시하면서, 나주~화순~광주 3 축을 잇는 ‘영산강 경제동맹’ 을 만들겠다고 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