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어총, "강 의원, 후쿠시마 핵오염수 투기 앞장"
"일본· 한국어민과 가교역할...항상 어민과 함께"

전국어민회총연맹(이하 전어총)은 9일 강은미 의원(녹색정의당. 광주 서구을 예비후보) 선거사무소를 방문하여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에 앞장섰던 강 의원에 대해 지지를 선언했다.

전국어민회총연맹은 전국 어민 2만여 명이 회원으로 있는 단체다. 

전국어민회총연맹이 9일 강은미 녹색정의당 광주 서구을 선거사무소를 찾아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강은미 의원 제공
전국어민회총연맹이 9일 강은미 녹색정의당 광주 서구을 선거사무소를 찾아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강은미 의원 제공

이날 지지 선언에는 전어총 김종식 회장, 김영복 부회장, 김영철 집행위원장, 김경복 전북지회장, 전민경 대외협력실장, 김정환 사무국장 등 전어총 주요인사 10여 명이 참석해 강은미 의원에 힘을 보탰다.

전국어민회총연맹은 "정부와 정치인들이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를 외면하고 있을 때 강은미 의원만이 외면하지 않고 함께 했다"며 지지 이유를 설명했다.

또 전국어민회총연맹은 "강은미 의원이 핵오염수 투기를 막기 위해서 국경은 물론 궂은 날씨도 개의치 않고 언제 어디든 가리지 않고 함께 했다"며 "일본 어민과 한국 어민의 연대 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강은미 의원은 일본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서 한국 정치인 최초로 후쿠시마 원전 현장에 방문했고, 도쿄, 뉴욕 등으로 원정 투쟁에 어민들과 함께 했다.

또 핵 오염수 방류로 위협받는 먹거리 안전을 위한 의정활동에도 매진해왔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강은미 의원은 "전어총의 지지선언에 감사하다"며 "후쿠시마 핵 오염수 문제는 여전히 진행 중이므로 대책 마련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강은미 녹색정의당 의원(광주 서구을 예비후보).
강은미 녹색정의당 의원(광주 서구을 예비후보).

한편 강 의원은 "후쿠시마 핵 오염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일본 수산물 및 수입 가공품 수입 전면 금지 △국내 전문가가 후쿠시마에서 직접 채취한 시료로 방사능 수치 검사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어민을 포함한 어업 관련 산업 및 지역에 정부의 직접적인 피해 보상 △윤석열 정부가 일본 정부에 핵 오염수 투기 중단 입장 표명 등 4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강은미 의원은 “반드시 재선되어 어민들 피해를 최소화 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매진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