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총선 ‘전남’ 총선 선거구 ‘현행 유지’안, 정개특위 통과
"농산어촌 선거구 사수... 신정훈 의원 발로 뛴 성과" 자평
신정훈 의원 “농산어촌 소멸 대응을 위한 제도적 장치 필요”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줄다리기 끝에 타결한 선거구획정을 두고 신정훈 의원(전남 나주·화순)이 발로 뛴 성과로 전남 선거구가 현행 유지됐다고 자평했다.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선거구획정위안과 달리 비례대표(47석)를 1석 줄여서 전북 지역구 10석을 현행대로 유지하고, 특례구역 4곳을 지정하는 내용의 선거구 획정안이 통과될 전망이다.

신정훈 의원(민주당. 전남 나주 화순).
신정훈 의원(민주당. 전남 나주 화순).

특례구역 중 1곳은 전남 순천·광양 선거구를 현행으로 유지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지난 12월 선거구획정위원회는 도시 지역 동부권 선거구를 늘리면서 농산어촌 지역 중서부권 선거구를 통합하는 편파적 결정을 했다는 반발을 사왔다.

구체적으로 동부권 5개 선거구 당 인구는 15만 1,406명, 중서부권 5개 선거구 당 인구는 21만 1935명으로 설정함으로써 ‘인구등가성’, ‘농산어촌 지역대표성’에 역행하는 안을 제시했다는 것.

이에 따라 신정훈 의원 등 전남 국회의언들은 "전남은 지방소멸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동서간 경제적 불균형도 심각하다. 이런 상황에서 전남 농촌선거구 축소는 농어촌 소멸을 가속화 시키고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는 일"이라고 항의농성 등을 펼치기도 했다.

참고로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전북과 전남 ‘선거구당 평균 인구수’를 각각 196,470명, 181,671명으로 설정해 서울 강남 3개 선거구를 비롯한 18개 선거구 인구수가 전남 평균보다 적은 결과를 초래했다.

이에 대해 신정훈 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 겸 정개특위 위원은 이재명 대표, 홍익표 원내대표, 조정식 사무총장 등 당 지도부와 남인순 정개특위 원장 등을 만나 "지역간 불균형과 농어촌지역 소멸을 가속화 하는 전남 선거구 재획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기자회견, 인터뷰, 농성을 통해 전남 지역 선거구 개악안의 문제점을 지적해 왔다.

신정훈 의원은 “지방소멸 시대,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을 강화하려면 수도권과 도시 지역 증석을 지양하고 농산어촌 감석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농산어촌 지역의 의석수 축소는 ‘지방 죽이기’이다. 국가 균형발전, 농산어촌 소멸 대응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개특위에서 통과된 ‘제22대 국회의원선거구 수정안’은 선관위에 통보된 이후 다시 정개특위를 거쳐 본회의에서 최종 처리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