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광주시민사회원로, 단식농성장 방문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정헌권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상임대표(목사)가 시립요양병원 정신병원 농성노동자들에게 건넨 손편지.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광주 시민사회 원로단의 광주시립제1요양·정신병원 단식 농성 지지 입장 [전문]  

1. 광주시의 공공병원을 지키기 위한 광주시립제1요양·정신병원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2. 돌봄·요양 등 의료 공공성은 도욱 확대·강화되어야 하며, 이를 이해 광주시는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는 수십 년 동안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해온 광주의 시민운동가들입니다. 오늘 시립병원 노동자들의 투쟁에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고 싶어서 방문했습니다.

손이라도 잡아 주고 등이라도 쓰다듬어 주고 싶어서 왔습니다. 늦게 와서 미안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해 미안합니다.

우리는 광주의 공공병원을 지키기 위한 노동자들의 투쟁에 깊이 공감합니다.

지지합니다. “공공병원을 반드시 지켜내 밥맛이 없는 어르신들에게 민간 요양병원처럼 10만원짜리 영양제 처방이 아니라, 바나나를 으깨서 한 숟갈이라도 드실 수 있도록 갖은 노력을 다하고 싶다.”는 젊은 비대위원장 발언에 고맙고 눈물이 납니다.

광주시의 의료공공성을 지켜내고, 시민 모두의 건강권을 지키겠다는 절박함과 진심을 알게 되었습니다.

광주시립제1요양·정신병원 노동자들은 44일차 파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집단 단식까지 하고 있습니다.

모든 이가 평등한 의료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의료의 공공성 강화는 지금 시대의 과제입니다.

광주가 이 과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야 합니다.

광주공동체의 전통에 부끄럽지 않게, 광주 정신에 맞게, 광주답게 해결해야 합니다.

강기정 시장과 관계 공무원들 모두에게 촉구합니다.

직접 현장에 나와서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광주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바랍니다.

최대한 빨리 파업과 단식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우리도 힘을 모으겠습니다.

조금 더 기운내서 끝까지 함께 싸웁시다.

2023년 7월 28일 

광주시민사회원로 일동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