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4일, “함께 살기 위해 멈춰!”라는 구호를 내걸고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진행되는 414기후정의 파업에 광주도 동참한다.

기후정의만이 불평등하고 부정의한 한국의 반생태적-환경적 자본주의 체제에 균열을 일으키고, 정의로운 전환을 가져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414기후정의파업 광주지역 참가자들은 기후 위기를 가속화하는 정부와 기업으로부터 모두의 삶을 지켜내고자 동참을 선언했다.

기후 위기와 생태계 파괴에 막대한 책임이 있는 정부와 기업이 그 책임을 개별 시민에게만 부과하는 지금의 상황은 부조리하기 때문이다.

‘IPCC 제6차 기후변화 종합보고서’에서는 2040년 이내에 육지와 해상에서 생물이 감소해 식량 자원은 부족해지고, 곳곳에서 가뭄과 홍수, 이상 고온과 저온 현상으로 기후 재난이 빈번하게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의 상황만 보아도 4월 2일 하루에만 서울과 대전, 충남을 비롯한 전국의 35곳에서 동시다발적인 산불이 발생했다고 산림청이 밝힌바 있는데 이미 그 전망은 현실이 되고 있다.
-
올해 세 번째 생일을 맞는 2020년생은 인생 대부분을 지구 평균 온도가 2도~2.5도 상승한 환경에서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 과학자들의 입장이다.

이는 생태계와 기후를 파괴하고 착취하며 이익을 얻는 자본주의 체제 시스템이 더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광주지역 참가자들은 “오늘의 선택과 대응이 현재와 미래 세대가 앞으로 경험할 기후를 결정짓는다는 사실을 정부와 기업이 모를 리 없다”며 “기성 세대가 아닌 현재와 미래 세대를 기준으로 삼는 정의로운 체제 전환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오늘을 쟁취하기 위해 기후 불평등 피해를 더 크게 입는 노동자, 장애인, 여성, 어린이, 홈리스, 이주민, 난민, 비인간 동물 등과 연대 등도 예고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제공
ⓒ광주환경운동연합 제공

이번 414기후정의파업의 대정부 6대 핵심 요구안은 ▲에너지 공공성 강화 ▲에너지 기업 초과 이윤 환수 및 탈석탄, 탈핵 추진 ▲모두를 위한 공공교통 확충을 통한 기후 위기 대응 ▲노동자·농민·지역주민·사회적 소수자 등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정의로운 전환 ▲광범위한 환경파괴와 생태학살 중단 ▲자본과 결탁한 난개발·부동산 투기·그린벨트 해제 권한 지자체 이양 시도 철회 등이다.

광주에서도 기후정의 운동이 계속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난해 9월, 서울에서 열린 기후정의파업 이후 기후정의에 관한 의제가 광주에서 확산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414기후정의파업 광주기획팀은 지역 안에서 기후정의 운동이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414기후정의파업 지역 참가자 오픈마이크 및 아카이빙 모임을 시작으로 다양한 형태의 후속 모임을 운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