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세계인권도시포럼 13일 폐회…포럼 선언문 채택
기후위기 관련 법·정책에 인권 관점 반영, 정보·모범사례 등 공유
기후위기 대응 국제규범 활용…인권보호 위한 실천지침 개발

제12회 세계인권도시포럼이 각국에서 참가한 도시 대표들의 열띤 논의와 함께 13일 폐회식에서 선언문을 채택하고 4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포럼에서 참가자들은 기후위기가 인권의 최대 위협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선언문을 통해 ▲기후위기와 관련한 법, 정책, 실천 계획 등이 인권의 관점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시민들의 참여와 포용적인 거버넌스를 통해 기후정의를 실현하며 ▲상호 대화와 협력을 통해 관련 지식, 정보, 모범 사례 등을 국제적, 지역 차원에서 공유하고 ▲유네스코,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등의 기후위기 대응 국제규범 등을 활용해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지침을 개발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13일 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2회 세계인권도시포럼 폐회식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13일 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2회 세계인권도시포럼 폐회식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이날 폐회식에서는 3년 동안 공동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한 공로로 유네스코와 인권최고대표사무소 담당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또한, ‘온라인 차별에 대응하는 청소년들의 액션’이라는 주제로 두달간 진행된 유네스코 마스터클래스 광주시리즈 프로젝트에서 수상한 최우수 1개팀에는 내년 3월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리는 유네스코 파리 마스터클래스 참가 특전이 주어졌다.

문영훈 행정부시장은 폐회사에서 “이번 세계인권도시포럼에서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정보를 공유하고, 실천과제를 발굴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이번에 채택된 선언문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결단과 행동에 힘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포럼은 팬데믹 이후 2년 만에 열린 대면 행사로, 국내외 48개 협력기관과 80여 개 도시 430여 명의 연사가 38개 프로그램에 참여해 활기찬 분위기로 진행됐다.

인기를 모은 다양한 투어 프로그램 중 인권정책 탐방 현장인 광주시의 푸른길 공원과 빛고을시민햇빛발전소가 해외 참가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또한, 부대행사로 열린 인권작품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와 광주시 인권마을 전시부스에서 자전거로 토마토주스 만들기와 컵,& 냄비받침 만들기 체험에도 발길이 이어졌다.

이번 포럼의 각 회의별 논의 내용은 앞으로 홈페이지와 발간되는 결과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