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미 의원 , “5.18 공법 두 단체의 특전사동지회와의 ‘용서와 화해’ 공동선언 유감 ”

정의당 강은미 의원 (보건복지위, 연금개혁특위)은 5.18 민주화운동 공법단체인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회와 5.18 민주화운동 공로자회가 특전사동지회와 당시 계엄군으로 민주화운동을 잔혹하게 진압했던 특전사들을 피해자들로 규정한 ‘용서와 화해 ’공동선언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다.

강은미 의원(정의당. 비례대표).
강은미 의원(정의당. 비례대표).

강은미 의원은 “5.18 의 진상규명은 아직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고 당시 책임자들의 처벌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당시 계엄군에 투입됐던 특전사 역시 진압과정에서의 만행에 대해서는 여전히 진실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 의원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용서와 화해’는 민주화운동 역사에 대한 은폐와 왜곡”이라며 “지금은 공동선언을 추진할 때가 아니라 특전사동지회가 5.18 당시 있었던 발포명령 , 무차별적인 살인진압 , 암매장 등 입에 담기도 힘든 만행에 대해 진압에 참여했던 당사자로서 진실을 밝히고 진정어린 사과를 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강은미 의원은 “‘ 용서와 화해 ’ 의 시작은 첫 번째도, 두 번째도 진상규명 ”이라며 “진상규명 없는 공법 2 단체의 ‘용서와 화해’ 공동선언 추진을 철회할 것” 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