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장애인 모성권 보장 위해 2017년 2곳 추가해 4곳 운영키로

전남도는 여성 장애인 모성권 보장을 위해 2017년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를 확대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는 여성 장애인이 임신․출산, 기타 산부인과 진료 시 신체적, 심리적으로 불편함 없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전동식 검진대․휠체어용 체중계 등 전용 의료장비와 자동문․경사로 등 편의시설, 장애 이해 교육을 받은 의료진을 갖췄다.

전남도는 올해 신규 사업으로 여성 장애인이 산부인과를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순천 현대여성아동병원과 목포 미즈 아이병원 2곳에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를 운영했다.

운영 결과 총 31명의 여성 장애인이 활용하는 등 여성 장애인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올 들어 11월 말까지 여성 장애인 출산자는 80명이었다.

이에 따라 2017년 여수제일병원과, 강진의료원에 장애인 전용 의료장비 구입 및 편의시설 확충, 의료진 대상 장애 이해 교육 실시 후 1월 23일 개소할 예정이다.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 사업은 지난 7월 행정자치부 주관 정부 3.0 국민디자인 특화과제 공모사업에서 우수 시책으로 선정돼 특별교부세(상사업비) 5천만 원을 받았다.

전남도는 올 한 해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를 이용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이용 만족도, 건의사항 등을 수렴하는 설문조사를 실시, 불편 사항을 적극 개선할 계획이다.

신현숙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장애인의 모성권은 차별받지 않고 보장받아야 할 당연한 권리”라며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 확대 운영이 여성 장애인의 모성권과 건강권 보장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여성 장애인이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병원과 연계해 지원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남 여성 장애인은 6만 6천154명(2015년 12월 기준)이다. 이 중 가임기 여성 장애인은 8천323명이며 매년 90여 명 안팎의 여성 장애인이 출산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