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 경위 절차 밝히고 부적절하면 책임져야”

금호타이어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은 미르 재단에 수억원을 기부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노조가 기부 의사결정 과정 공개를 촉구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금호타이어지회는 28일 노조 홈페이지 공고문을 통해 “금호타이어는 미르재단에 4억원을 기부한 의사 결정 과정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 전국금속노동조합 금호타이어지회가 28일 노조 홈페이지에 올린 공고문 팜플릿. ⓒ금호타이어노조

앞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금호타이어와 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의 관리인으로 있던 지난해 10월 금호타이어를 통해 4억원, 아시아나항공을 통해 3억원을 미르재단에 기부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박 회장이 금호산업 인수자금 7228억원을 채권단에 내고 금호산업을 되찾아 온 건 지난해 12월이다.

하지만 미르재단 기부는 이보다 두 달 앞선 상황이어서 박 회장이 채권단과 논의없이 기부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노조는 “박 회장은 당시 금호타이어 단순관리인 입장인데도, 4억원을 미르재단에 기부 결정을 내렸다”며 “하지만 실제 주인인 채권단은 기부 승인을 해준 적이 없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채권단이 미르재단 출연에 관여하지 않았다면, 정상적인 경영과 지출 행위가 아니라고 볼 수 있다”며 “박 회장과 채권단은 정확한 기부 경위와 절차를 공개하고, 부절적한 행위를 한 사실이 드러나면 책임을 져야한다”고 요구했다.

또 “채권단의 금호타이어 매각과 실적 부진의 관련성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며 “박 회장은 자금 조달 방안과 차입매수 때 상환 방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단기차입금(5천200억원) 채무 재조정과 국내 공장 설비투자 방안을 제시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금호타이어를 누가 인수하든 조합원들의 고용과 생존권(단협·노조)은 보장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