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광주행동 “정권 퇴진·내각총사퇴·거국중립내각 구성” 촉구

최순실 비선실세 의혹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등 100여개 단체로 구성한 민주주의 광주행동은 27일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최순실의 꼭두각시 박근혜는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등 100여개 단체로 구성한 민주주의 광주행동이 27일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최순실의 꼭두각시 박근혜는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 27일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민주주의 광주행동 기자회견에 등장한 '최순실의 꼭두각시 박근혜는 하야하라'는 피켓. ⓒ광주인

이들은 “박근혜의 소위 ‘비선 실세’로 알려진 최순실이 실질적으로 ‘대통령’ 노릇을 했음을 입증하는 증거들이 연일 보도되면서 모든 국민들에게 충격과 분노를 안겨줬다”며 “얼굴이 화끈거려 고개를 들 수 없다”고 밝혔다.

또 “국민을 수장시켜 죽이고, 물대포로 쏴 죽여도 눈 하나 깜박 않던 이 정권의 실체는 최순실이었단 말인가”라며 “박근혜가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이제 악어의 눈물에 속을 사람도 동조할 사람도 없다”고 개탄했다.

이들은 “참으로 이 정권은 대한민국의 헌정사에 유례없는 흑역사를 너무나도 당당히 걸어왔다”며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총체적 부정선거에 의해 만들어진 이 정권은 수많은 선거공약을 휴지로 만들어 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총체적 부정선거, 세월호 참사, 개성공단 폐쇄, 종북몰이, 공안탄압, 역사교과서 국정화, 건국절 추진, 일본과 위안부 합의, 5·18역사지우기, 사드배치, 백남기 농민 부검영장 등을 거론하고 “결국 최순실 게이트라는 희대의 대국민 사기극으로 국민들을 충격과 분노에 빠뜨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근혜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의무를 지닌 대통령으로서 더 이상 국정을 운영할 자격이 없다”며 “최순실은 국민과 역사 앞에 진실을 낱낱이 밝히고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원내외 모든 야당은 주저하지 말고 즉각 정권 퇴진 투쟁에 나서야 한다”며 “‘양심’과 ‘수치’라는 단어를 아는 새누리당 의원이 있다면 여·야 모두 나서 ‘박근혜정권 탄핵소추안’을 발의하라”고 촉구했다.

이철우 민주주의 광주행동 공동대표는 “2년 전 4월 세월호 참사와 지난해 백남기 농민을 보면서 이건 국가가 아니다, 어떻게 국가가 이럴 수 있나 했는데 최순실 게이트를 통해 국가가 아니라는 게 명백히 드러났다”며 “누가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인정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어제가 박근혜 대통령의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암살당한 10월26일이다”라며 “10·26을 통해 박정희 정권이 끝났듯 박근혜도 끝났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참가자들은 가면을 쓰고 최순실이 박근혜를 조종하는 꼭두각시 퍼포먼스를 벌였다.

▲ 27일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민주주의 광주행동 기자회견이 끝나고 참가자들이 가면을 쓰고 최순실이 박근혜를 조종하는 꼭두각시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광주인

기자회견문[전문]
“박근혜는 즉각 사퇴하라!”

얼굴이 화끈 거려서 고개를 들 수 없다. 이 나라가 도대체 누구의 나라인가? 이 나라의 대통령은 누구인가? 국민은 있으나 정부는 없는 게 지금의 개탄스러운 현실이다.

박근혜의 소위 ‘비선 실세’로 알려진 최순실이 실질적으로 ‘대통령’ 노릇을 했음을 입증하는 증거들이 연일 보도되면서 모든 국민들에게 충격과 분노를 안겨주고 있다.

국민을 수장시켜 죽이고, 물대포로 쏴 죽여도 눈 하나 깜박 않던 이 정권의 실체는 최순실이었단 말인가?

최순실은 통일·안보·외교 등 중요한 정책에도 영향력을 행사하여 국가의 안위를 위태롭게 했을 뿐 아니라 청와대와 정부 주요 부처의 인사에도 개입한 사실이 드러났다.

박근혜가 대국민 사과를 하였다. 90초. 기자들의 질문은 없었고 녹화방송이었다. 이제 악어의 눈물에 속을 사람도 동조할 사람도 없다.

참으로 이 정권은 대한민국의 헌정사에 유례없는 흑역사를 너무 나도 당당히 걸어왔다.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총체적 부정선거에 의해 만들어진 이 정권은 수많은 선거공약을 휴지로 만들어 냈다.

창조경제라는 허울 아래 경제를 파탄 내고 국민들의 삶을 피폐하게 만들었다. 정권의 무능함과 무책임으로 3백여명의 생떼같은 우리의 자식들이 세월호와 함께 수장되었다. 참사 당일 7시간동안 사라졌던 박근혜의 행방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다.

수많은 희생 끝에 꽃피웠던 민주주의를 종북몰이와 정당 해산을 불사하는 공안탄압으로 그 아버지 다까끼 마사오, 박정희의 유신독재 시대로 되돌려버렸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건국절 추진, 일본과의 위안부 합의 등 국민들의 뜻을 거슬러 친일의 시대를 열려고 획책하고 있다.

민주화의 성지 이곳 옛 전남도청을 심각하게 훼손시키며 5·18민중항쟁의 역사를 지우려한다.

남북교류의 유일한 보루였던 개성공단을 전격적으로 폐쇄시켜 입주기업체들에 막대한 재산 손실을 끼치고 남북관계를 극도로 악화시켰다.

국익을 외면한 일방적인 사드 배치 결정으로 동아시아의 평화와 안전을 전쟁 위협으로 내몰았다.

급기야 백남기 농민에게 살인적인 물대포를 조준 직사하여 목숨을 앗아가고도 파렴치하게 부검영장을 들이 밀었다.

결국 최순실 게이트라는 희대의 대국민 사기극으로 국민들을 충격과 분노에 빠뜨린 것이다.

이제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우리가 직접 나설 때이다. 최순실은 국민과 역사 앞에 진실을 낱낱이 밝히고 심판을 받으라!

박근혜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의무를 지닌 대통령으로서 더 이상 국정을 운영할 자격이 없다.

개헌 이슈, 종북논란, 북풍이든 뭐든 사면초가이다. 이제 너희에게 기회는 없다.
살인정권! 꼭두각시! 박근혜는 즉각 퇴진하라

원내외 모든 야당은 주저하지 말고 즉각 정권 퇴진 투쟁에 나서야 한다. 또한 ‘양심’과 ‘수치’라는 단어를 아는 새누리당 의원이 있다면 여·야 모두 나서 ‘박근혜정권 탄핵소추안’을 발의하라.

우리는 현 정권 퇴진, 내각총사퇴와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포함한 정국 수습을 위해 각계각층과 시민사회, 정치권을 아우른 비상시국회의 결성에 참여할 것이다.

아울러 우리는 11월12일 폭발적인 민중총궐기를 성사 시키며 사생결단의 각오로 박근혜를 권좌에서 끌어내릴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2016년 10월 27일
민주주의 광주행동
박근혜 퇴진 촉구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