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시민사회·5월단체 등 일제히 하야 촉구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국정 농단 사태를 바라보는 광주 민심이 들끓고 있다. 광주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26일 일제히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고 나서는 등 ‘최순실 게이트’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이날 오후 광주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비선실세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초래한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했다.

▲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이 26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비선실세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초래한 박근혜 대통령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더민주 광주시당은 “개인에 불과한 최순실씨가 대통령 연설문과 극비가 요구되는 남북관계와 인사에까지 개입한 것이 밝혀졌다”며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길은 대통령 스스로의 결단뿐임을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성명을 통해 “아무런 지위도 직함도 권한도 없는 비선실세가 사실상 정권을 수렴청정, 대리통치한 전례는 봉건시대에도, 대한민국 70년 헌정사에도 없었다”며 “이것은 명백한 국기문란이며, 헌법파괴 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중연합당 광주시당은 이날 광주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모든 책임은 박 대통령에게 있다”며 “대통령 스스로 국가시스템을 파괴하고, 통치권한을 최순실에게 넘긴 것이 밝혀진 상황에서 유일한 해결책은 ‘헌정파괴, 국정 농단, 국가 위기 초래 책임을 지고 박근혜 대통령이 하야’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민중연합당 광주시당이 26일 광주시의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비선실세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와 5·18단체도 긴급 성명을 내고 최순실씨의 국정 농단을 비난했다.

광민회는 “박근혜 정권 하에서 살아가는 것에 대한 부끄러움과 분노를 넘어 온 국민이 패닉상태에 빠졌다”며 “우리는 더 이상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어 “국정을 우롱한 최순실을 즉각 구속하고 국회는 대통령 탄핵을 추진하라”며 “만약 이 상황을 인식하지 못할 때는 국민이 직접 퇴진시키기 위한 행동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5월단체들은 5·18민주화운동 기념사가 수정된 데 대해 “33주년 5·18민주화운동 대통령 기념사가 최씨에게 사전 유출돼 검수를 받았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는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위해 몸 바친 광주 시민들과 5·18희생자들을 우롱하는 일이며 심한 모욕감과 분노를 느낀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5·18기념사가 유출된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며 “책임자 색출을 위해 특별검사와 국정조사 등 성역 없는 수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