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앞두고 24일 공문 보내 25일 제출 요구
전교조 광주 “무리한 자료 요구가 원인…갑질 비판”
시의회 “기한 일주일…시교육청 늑장 업무 때문 반박”

광주시교육청이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일선 학교에 광주시의원이 요구한 자료 보고서를 하루 만에 제출하라는 공문을 내려 보내 논란이 일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지부는 광주시의회의 무리한 자료요구가 원인이라며 ‘갑질 행태’라고 비판했다.

반면 광주시의회 쪽에서는 일주일간의 자료 준비 기간을 줬고 편의를 봐줬지만 시교육청이 늑장 업무로 뒤늦게 공문을 보냈다고 반박했다.

▲ 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인
▲ 광주시의회 전경. ⓒ광주시의회

25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전날 광주지역 국·공립 초등학교 150곳에 ‘(긴급제출) 2015학년도 학습준비물 구매 내역 제출’이라는 공문를 내려보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 제출을 위한 통상적인 공문이었지만 보고 기한이 문제였다. 25일까지, 바로 하루 만에 제출하라고 돼 있었다.

일선 학교 현장은 혼란에 빠졌다. 업무를 담당한 교사들은 수업마저 뒷전으로 미루고 보고를 위해 지난해 자료들을 들추고 행정실을 찾아 분주히 움직였다.

최소 300~500여 가지에 달하는 초등학교 학습준비물의 1년치 단가와 실제 구매가를 하루 만에 정리해 보고하라는 것은 ‘무리’를 넘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웠다.

일선 학교 교사들의 불만은 폭주했다. 결국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지부가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고 시교육청의 공문은 광주시의회의 무리한 자료 요구 때문으로 파악했다. 

전교조 광주지부는 이날 자료를 통해 “우리는 광주시의회의 광주시교육청에 대한 감시와 견제 노력을 존중한다”며 “하지만 300~500여 가지에 달하는 많은 품목들의 품의 단가와 실제 구매가를 보고하도록 요청하면서 단 하루의 기한만을 주고는 보고 요청공문을 발송하게 만든 것은 누가 봐도 무리한 요구”라고 지적했다.

이어 “원래 시의원의 요구는 지난 5년간에 대한 자료 요청이 있었는데 시교육청이 그나마 최소한으로 줄인 것이라고 했다”며 “자료요청을 한 광주시의원이 누구인지를 물었더니 알려줄 수가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교육청은 24일 일선학교에 공문을 보내 25일까지 보고하라는 지시를 학교에 내려 보낸 경위와 해당 자료 요청을 한 시의원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교사들이 수업에 전념하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 한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자료 제출을 요구한 광주시의회 김옥자 교육위원장 측의 입장은 전혀 달랐다. 제출 기한은 일주일이었고 의원 이름을 밝히지 말라고 한 적도 없다는 것이다.

자료 제출을 직접 요구했다는 김옥자 교육위원장 신종혁 보좌관은 “지난 19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간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했고 일선 학교에서 자료가 늦어지더라도 취합하지 말고 보내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또 “자료 5년치는 수치를 잘못 적어 1년치로 정정했고 행정실에 있는 자료 제출의 편의를 위해 파일이든 출력이든 편한 방법으로 달라고 했다”며 “시교육청이 자료 양식 만들고 준비하면서 늦어져 24일에 공문을 보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원 이름을 밝히지 말라고 한 적도 없고 오히려 밝히라고 했다”며 “그런데 시교육청이 6대 의회 때부터 관행적으로 밝히지 않아왔다고 하면서 이름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신 보좌관은 “시교육청이 업무처리를 늦게 한 측면이 있는 전교조 광주지부가 섣부르게 판단한 것 같다”며 “편의를 최대한 봐줬는데도 ‘갑질’이라고 비판받아 억울한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