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농민 광주투쟁본부 “강제부검 중단·책임자 처벌”

백남기 농민 광주투쟁본부는 25일 국가 폭력의 희생자 백남기 농민에 대한 강제부검 중단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광주투쟁본부는 이날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 고 백남기 농민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고인의 사인이 명백하고 범인이 누구인지 국민들은 알고 있는데 박근혜 정권과 경찰은 아직도 모르겠다며 강제부검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아래 기자회견문, 호소문 전문 참조)

▲ 백남기 농민 광주투쟁본부가 25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국가 폭력의 희생자 백남기 농민에 대한 강제부검 중단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이들은 “검찰과 경찰은 부검 이유로 백선하 교수의 병사 주장과 소위 빨간 우의 가격설을 내세웠다”며 “병사 주장은 대한의사협회에서조차 배격당하며 설자리를 잃었고 빨간우의 논란도 터무니 없는 소설에 불과하다는 점이 명확해졌다”고 밝혔다.

이어 “경찰은 진실을 왜곡하기 위해서 버젓이 작성되고 보관돼있는 11월14일 당시 상황일지를 폐기했다고 거짓말까지 일삼고 검찰은 11개월이 지나도록 백남기 농민에 대한 조사조차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그것이 알고 싶다>의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의 진실’ 편이 방송된 이후 고인이 경찰의 살인 물대포라는 국가폭력으로 돌아가셨다는 것은 이견이 없어졌다”며 “경찰과 검찰의 부검 시도 역시 완전히 명분을 잃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더 이상 부검을 해야 하는 어떠한 이유도 없는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법과 원칙을 강조하며 부검강행을 주문하고 경찰은 그 명령을 충실히 따르려 하고 있다”며 “강제 부검 시도는 국가폭력에 의한 살인과 폭정을 덮기 위한 추악한 시도로 결국 정권 몰락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백남기 농민을 지키는 것은 이 땅의 무너진 민주주의와 정의를 바로 세우는 것”이라며 “후안무치한 살인정권, 박근혜 정권은 고인에 대한 강제부검 시도를 중단하고 국가폭력에 대한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백남기 농민 광주투쟁본부가 25일 국가 폭력의 희생자 백남기 농민에 대한 강제부검 중단과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한 후 분향소 앞에 '백남기 농민 추모의 벽'을 설치하고 있다. ⓒ광주인
▲ 백남기 농민 광주투쟁본부 소속 한 회원이 25일 고 백남기 농민 시민분향소 앞에 설치한 '백남기 농민 추모의 벽'에 초록리본을 달고 있다. ⓒ광주인

투쟁본부는 이날 광주시민께 드리는 호소문도 발표했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우리가 백남기다’라는 마음은 있지만 현실적인 조건으로 함께 하기 어려운 분들은 동조행동을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구체적인 실천 내용으로는 백남기 농민을 함께 지킨다는 의미의 ‘한 끼 동조단식’ 동참과 SNS 인증샷 게시, 시민분향소 앞 저녁 추모촛불 참가, SNS를 통한 속보와 긴급행동제안, 영상 확산, 부검반대 특검실시 서명운동 동참, 핫팩·담요·침낭 등 방한용품과 농성에 필요한 물품 후원 등을 제안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시민분향소 앞에 ‘백남기 농민 추모의 벽’을 설치하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는 초록리본을 달았다.

[백남기 농민 강제부검 시도! 살인정권 규탄 기자회견]

국가 폭력에 희생자 백남기 농민에 대한 강제부검,
살인정권은 추악한 시도를 중단하라!

한 달 전 9월 25일, 317일 동안 한 번도 의식이 돌아오지 않은 고인을 부낸지 겨우 한 달이다. 유족과 빈소를 찾는 사람들에게 아직 죽음을 슬퍼하고 추모할 시간조차 허락 되지 않는 시간이었다.

슬픔이 아닌 두려움과 분노로 고인의 시신을 지키고 있는 그 시간, 가해자인 경찰과 박근혜 정권은 사인을 조작하기 위한 부검영장을 들이대며 강제부검 시도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

검찰과 경찰이 주장한 백남기 농민을 부검해야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였다. 그 중 하나는 백선하교수의 병사 주장으로 대한의사협회에서 조차 배격하며 그 주장은 설자리를 잃게 되었다.

다른 하나인 물대포 외의 또 다른 외력인 소위 ‘빨간 우의’ 논란도 진실왜곡을 위한 터무니없는 소설에 불과하다는 점이 명확해졌다.

여기에 경찰은 진실을 왜곡하기 위해서 버젓이 작성되고 보관되어있는 11월 14일 당시 상황일지를 폐기했다고 거짓말까지 일삼고 있다.

검찰 역시 11개월이 다지 나도록 백남기 농민에 대한 조사조차 진행하지 않자 국민과 언론이 앞장서 진실을 찾아 나섰고 그 완결판이 <그것이 알고 싶다>의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의 진실’ 편이었다.

이 방송 이후 백남기 농민이 경찰의 살인 물대포라는 국가폭력으로 돌아가셨다는 것은 전국민적으로 이견이 없어졌고 경찰과 검찰의 부검시도 역시 완전히 명분을 잃었다.

더 이상 부검을 해야 하는 어떠한 이유도 없는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법과 원칙을 강조하며 부검강행을 주문하고 있고 경찰은 그 명령을 충실히 따르려 하고 있다.

명분을 잃어버린 부검영장으로 궁지에 몰린 박근혜 정권의 칼날이 어디로 향할지, 진짜 칼날을 누가 쥔 것 인지 모르는 지금, 박근혜 정권은 강제부검을 위한 시도를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또 영장청구 마감이 지날 경우, 영장 재청구를 통해 강제부검 시도를 계속 하려 할 것이다. 이는 국가폭력에 의한 살인을 덮기 위한, 폭정을 덮기 위한 추악한 시도로 결국 정권 몰락의 시작이 될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영장집행 기한인 오늘, 10월 25일 자정까지 많은 시민들이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백남기 농민을 지켜 부검을 저지하기 위해 빈소에서 밤을 지새우며 온 몸으로 막아낼 것이다. 백남기 농민을 지키는 것은 이 땅의 무너진 민주주의와 정의를 바로 세우는 것이다.

백남기 농민의 사인이 명백하고 범인이 누구인지 국민들은 알고 있는데 박근혜 정권과 경찰은 아직도 모르겠다며 강제부검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후안무치한 살인정권, 박근혜 정권은 백남기 농민에 대한 강제부검 시도 중단하고, 국가폭력에 대한 책임자를 처벌하라.

부검말고 특검하라! 살인정권 물러가라!
책임자를 처벌하라! 국가폭력 끝장내자!

2016년 10월 25일
백남기농민 광주투쟁본부

광주시민께 드리는 호소문

“우리가 백남기다”는 마음은 있지만 현실적인 조건으로 함께 하기 어려운 분들께서는 동조행동을 함께 해주시길 것을 요청 드립니다. 

1. 먼저 백남기 농민을 함께 지킨다는 뜻으로 '한 끼 동조단식'에 동참하고 SNS에 인증샷을 게시하여 주십시오. 그리고 가까운 분향소에서 진행되는 저녁 추모촛불에 참가해 주시길 바랍니다. - 광주시민분향소 앞에서 매일 저녁7시, 광주예술인 거리공연이 시작되었습니다.

2. 백남기 투쟁본부에서 나온 속보와 긴급행동제안, 영상 등을 SNS를 통해 확산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3. 부검반대! 특검실시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백남기투쟁본부와 시민 지킴이를 위해서 후원(023-01-495121 농협 가톨릭농민회)이나 핫팩, 담요, 침낭 등 방한용품 및 농성에 필요한 물품을 보내주십시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