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위광주전남본부, 28일 기자회견 열고 6.15행사허용 요구
"정부, 불허방침은 한반도평화 프로세스의 진정성이 부족하다"

정부의 6.15남북공동행사 불허 방침에 통일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6.15남북공동위원회 광주전남지부와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 그리고 남북화해와 협력 활성화를 위한 의원연구모임은 28일 오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대해 남북관계 회복을 위해 6.15남북공동행사를 보장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지난 22일 북측은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명의의 팩스를 통해 6.15공동 선언 13주년 민족공동기념행사를 개성 또는 금강산에서 진행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대해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를 비롯한 각계 단체는 6.15남북공동행사가 끊어진 남북관계를 잇고, 한반도 군사적 긴장을 해소하는 데 크나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정부당국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었다. 

그러나 통일단체의 바람과 달리 정부는 27일 통일부 김형석 대변인의 성명을 통해 "북한은 정치적 의도가 담겨있는 6.15남북공동행사에 더 이상 집착하지 말라" 며 6.15남북공동행사를 불허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 했다.

이에 대해 통일단체들은 "지난 남북관계의 경험에서 민간단체의 남북교류가 정부당국간 대화를 풀어가는 실마리가 되어 왔음을 상기할 때, 정부당국의 불허방침은 남북대화를 주장하는 한반도평화 프로세스의 진정성이 부족하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하고 있다. 

따라서 6.15남북공동행사를 통한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구축에 대한 통일단체와 시민사회단체의 요구가 봇물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