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이사회, 대자협이 제출한 총장선출안 재반려
단수추천안→복수추천안, 추천인수 내외부 20명으로  

지난 11월말부터 총장이 공석 중인 조선대학교가 총장선출방식을 놓고 대학구성원과 이사회가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

23일 조선대 일부 구성원들과 대학 관계자 등에 따르면 조선대학교 법인 이사회는 이날 광주시내 한 호텔에서 이사회를 열고 대학자치운영협의회(이하 대자협)이 제출한  '총장선출방식 규정안'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재상정토록 했다. 이같은 이사회의 불수용 입장은 지난 2월에 이어 두 번째로 사실상 거부입장을 해석된다. 

▲ 지난해 11월 7일 조선대민주동우회원들이 조선대 본관 2층 이사장실 앞에서 총장문제 조기해결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광주인

이날 이사회는 대자협이 합의하여 제출한 총장선출  규정안 중 '총장후보 단수추천안'을 '복수추천안'으로, '대자협 관장의 선거관리 업무'는 '총장 후보추천위'가 그리고 총장후보자 추천인수는 '내외부 각각 20인'으로 개정토록 주문했다.

이는 대학구성원들로 구성된 대자협의 위상 및 권한 강화에 대해 이사회가 수용하지 못한 것과 함께 이사회 권한 침해 등으로 받아 들인 것으로 보인다. 대자협은 지난 1988년 학내민주화 이후 대학내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교수협의회, 총학생회, 총동창회, 직원노조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다.

이에 대해 조선대 일부 구성원들은 "대학민주화 이후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의사결정기구였던 대자협이 기존 총장선출 방식을 놓고 장단점 및 조선대의 특수성 그리고 투명한 총장 선출을 위해 마련한 안을 잇따라 거부한 것은  사실상 이사회 권한으로 총장선출을 좌지우지 하겠다는 의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한편 이사회는 이날 회의에서 개방이사 선임에 대해서도 대학추천위에서 재논의토록 결정했다.

따라서 조선대 총장선출규정안이 이사회의 잇따른 거부입장으로 연기됨에 따라 조선대총장선출은 연기될 전망이다. 또 선출방식을 놓고 이사회와 대학구성원들의 갈등양상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