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성삼재,  '케이블카 없는 지리산' 기자회견
케이블카 운영, 대부분 적자인 것으로 드러나
1인 시위,  종주 캠페인 등 반대운동 펼칠 예정


"지리산은 생명의 산입니다.....지리산 케이블카를 막아내지 못한다면 우리는 아이들에게 부끄러운 어른으로 남을 것입니다."

지난 10월 1일, 국립공원에 케이블카 설치 규정을 완화하는 '자연공원법' 시행령 개정안이 발효되었다. 현재 3개도 4개 시군에서 '지리산 케이블카'를 설치하겠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지난 6일 지리산권시민사회단체협의회, 지리산종교연대는 지리산 성삼재에서 '케이블카 없는 지리산'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 6일 오전 지리산권시민사회단체협의회, 지리산종교연대는 '지리산 없는 케이블카'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지속적인 활동에 나설것을 밝혔다. 이들은 "지리산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것은 지리산을 '정복할 대상'으로 호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지역사회가 함께할 수 있는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광주인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국립공원의 생태 다양성, 문화 역사 다양성을 훼손하는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에 앞장선 환경부를 규탄"하며 "케이블카 없는 지리산 선포를 시작으로 지역사회, 지자체와 면담을 비롯한 지역과 함께 국립공원 관리와 보호를 위한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이날 노재화 지리산종교연대 사무국장은 "지리산 케이블카는 일제가 우리 민족의 정기를 끊겠다고 말뚝을 박은 행위와 다르지 않다"고 주장하며 "지리산 댐과 케이블카는 빠르고 편리하게 살고자 하는 욕심에서 비롯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윤주옥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 사무처장은 "내장산, 두륜산 등의 케이블카는 대부분 적자 상태"이며 "하나의 생명체인 지리산이 케이블카로 찢기고 아파하지 않도록 시민여러분이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 지리산권시민사회단체협의화, 지리산종교연대는 주말을 맞아 지리산을 찾은 등산객을 상대로 지리산 케이블카의 문제점을 알리고 반대서명을 받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어린이들은 '우리 지리산 케이블카는 싫어요'라고 적힌 스케치북을 들고 적극적인 서명운동에 참여해 눈길에 끌었다.ⓒ광주인

 이들은 기자회견에 이어 '작은 음악회'와 함께 주말을 맞아 지리산을 찾은 등산객들을 상대로 '케이블카 설치 반대 서명'을 받았다. 이날 서명에 참여한 김용진(52.경남 창원)씨는 "(케이블카가 설치된다면)더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될 것이고 지리산은 결국 쓰레기장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 기자회견에 참여한 단체들은 반달곰 인형탈을 쓰고 '지리산에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생태계는 크게 파괴될 것'임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광주인

 서명운동, 1인시위... 11~13일 반달곰 인형과 종주

이들은 매주 성삼재 등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케이블카 없는 지리산, 반달곰이 간다'는 제목으로 11~13일 사이 반달곰(인형)과 함께 지리산 종주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지속적인 캠페인과 서명활동을 통해 케이블카가 아닌 지역사회가 공감하는 대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4일 경남 산청에서 '경상남도 지리산 산청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범국민 결의대회'가 진행되는 등 '지리산 케이블카'를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기자회견문 [전문]

“어머니 지리산을 그대로 두라”

지난 10월 1일, 16개월간 표류하던 자연공원법 시행령 개정안이 발효되었다. 개정된 시행령은 자연보존지구 내 케이블카 거리규정을 2km에서 5km로 연장하고, 상층부 정류장의 높이를 9m에서 15m로 높이는 것을 골자로 하는, 국립공원에 본격적으로 케이블카 설치를 촉진하는 법안이다.

개정된 자연공원법상에서는 지리산국립공원 천왕봉, 설악산국립공원 대청봉 등 모든 국립공원, 명산의 정상까지 케이블카가 올라갈 수 있다. 환경부의 자연공원법 개정은 국립공원을 보전하라는 임무를 부여받은 환경부가 스스로의 존재이유를 부정한 것에 다름 아니다.

법 개정 후 환경부는 주변의 눈을 의식해 10월 25일 공원위원회에 케이블카 설치 기본방침을 올렸으나, 기존의 가이드라인에서 변화된 내용은 거의 없다. 현재 지리산은 3개도 4개 시군에서 케이블카를 추진하겠다며 움직이고 있다. 산청군은 11월 말까지 공원계획변경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2008년 로프웨이 가이드라인 발표 때부터 지금까지 지리산국립공원에, 한반도의 어느 국공립공원에도 케이블카가 들어서지 않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활동했다. 우리는 국립공원의 가치와 생태다양성, 문화역사다양성을 훼손하는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에 앞장선 환경부를 규탄한다. 지리산국립공원은 지리산을 감싸고 있는 5개시군의 전유물이 아니다. 한반도가 함께 지켜야할 국립공원 제1호이며, IUCN이 인정한 국제적인 국립공원이다.

오늘 남원생협, 지리산생명연대,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등으로 구성된 지리산권시민사회단체협의회와 지리산권 종교인들이 참여하고 있는 지리산종교연대는 <케이블카 없는 지리산> 선포를 시작으로, 케이블카 없는 지리산국립공원을 위해 지역사회, 지자체와의 면담을 비롯한 지역주민들의 직접행동을 함께 구성, 조직하고 지역과 함께 국립공원 관리와 보호를 위한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다.
2010년 11월 06일

지리산권시민사회단체협의회 지리산종교연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