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5일까지 일부 국립공원 탐방로 통제

국립공원관리공단지리산남부사무소(소장 신승호)는 가을철 건조기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산불조심기간을 오는 15일부터 내달 15일까지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립공원 산불조심기간은 15일부터 전 국립공원에서 일제히 시작되며, 종료 시점은 공원별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게 하였다.

이 기간 중에는 전국 국립공원 378개 구간 1,355㎞의 탐방로 중 산불발생 위험이 높은 지리산 노고단~장터목 등 90개 탐방로 467㎞는 출입이 전면 통제되고, 산불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288개 탐방로 888㎞는 평소와 같이 출입이 가능하다.

지리산, 설악산, 덕유산 국립공원의 경우 출입통제 구간에 있는 대피소도 함께 통제된다.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홈페이지(www.knp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공원에는 연중 흡연과 인화물질 반입이 금지되고 있으며, 특히 산불발생 위험이 높은 산불조심기간에는 ‘산불 집중관리 대상지역’을 중심으로 순찰 인력이 배치되어 통제구역 무단출입, 흡연행위, 인화물질 반입, 불법취사, 모닥불이나 논두렁 소각 행위 등에 대한 단속을 실시한다.

위법 행위자에게는 과태료가 부과되는데 통제구역을 출입할 경우 50만원, 인화물질을 소지하거나 흡연행위 때 1차 10만원, 2차 20만원, 3차 30만원이다.

지리산남부 탐방시설과장은 “산불조심기간은 산불예방의 의미도 있지만 자연생태계에 대한 사람의 간섭을 최소화 하는 자연휴식기라는 의미도 강하다.”라며, “국립공원 방문 전에 반드시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통제여부를 확인하여 줄 것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