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세계유기농업운동연맹(IFOAM)이 4대강 사업으로 훼손되는 팔당의 유기농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내년 9월 팔당에서 열리는 '세계유기농대회'의 개최를 재검토하겠다는 뜻을 김문수 경기도지사에게 전함에 따라 ‘밀어붙이기식’ 4대강 사업이 국제망신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민주 노동당은 20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세계유기농업운동연맹이 내년 9월 팔당에서 열리는 ‘세계유기농대회’의 개최를 재검토하겠다고 한 것은 이명박 한나라당 정부와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하천생태계를 파괴하는 4대강사업을 강행하면서 나온 결과라며, ‘예고된 망신’이라고 비판하였다.

▲ <한겨레> 19일자 1면 보도.
또 민주노동당은 그동안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팔당주변의 유기농업을 수질오염의 주범으로 매도하면서 4대강 공사의 일환인 물탱크 조성을 강력하게 추진해 왔다고 밝히고 지난달 '4대강사업저지를 위한 천주교연대'와 '팔당공대위‘ 등 4대강 반대단체들을 겨냥해 ‘물통 안에서 기도하냐’등의 비하발언을 하는 등 종교계와 시민사회의 분노를 사왔다고 주장했다.

<한겨레신문> 역시 19일 관련기사 보도에 이어 20일자 사설을 통해 "4대강 사업을 이유로 우리나라 유기농의 발상지이자 ‘세계유기농대회’를 유치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던 팔당 유기농지를 철거하려는 움직임은 유기농을 ‘한국농업의 미래’라고 극찬한 이명박 대통령이나, 팔당을 세계유기농의 메카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던 김문수 도지사의 이중적인 태도"라고 비판하였다.

또 <한겨레신문>은 "20여년간의 노력 끝에 국제적인 유기농단지로 공인받은 팔당 유기농지를 삶의 터전으로 하고 있던 주민들을 사유지를 임차한 허술한 대체농지로 몰아넣는 행위는 농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독일에 본부를 두고 있는 세계유기농연맹은 전세계 110개국 750개 유기농단체와 농민들로 구성된 국제 유기농운동 민간단체로, 3년에 한번씩 대륙을 순회하며 세계유기농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내년 9월 아시아에서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세계유기농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