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30일 광주극장 상영작

이것이 진짜 교실 이야기! 칸영화제 그랑프리 로랑 캉테의 <클래스>
'가족'과 '가장'의 모습을 리얼하게 보여주는 코엔 형제의 블랙 코미디 <시리어스 맨>
출산을 앞둔 예비 부모의 여행기, 샘 멘더스의 가슴 따뜻한 신작 <어웨이 위 고>
17세 소녀의 달콤 쌉쌀한 성장기,론 쉐르픽의 <언 애듀케이션>(5월5일 개봉)

어버이날,스승의 날,성년의 날,부부의 날 등 가족과 주위의 고마운 분들이 생각나는 5월 광주극장에서는 가족의 의미와 가장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가족영화 <시리어스 맨>,<어웨이 위 고> 2편과 10대 소녀의 방황과 성장을 섬세하고 생생하게 그린 성장영화 <언 애듀케이션>,함께 느끼는 교실의 이야기를 통해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먹먹한 여운을 남기는 영화 <클래스>등 4편의 영화를 상영합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로 아카데미 작품상,감독상을 수상한 코엔형제의 블랙코미디 <시리어스 맨>은 1967년 미국 중서부지역 교외를 배경으로 유대인 일가족,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고개 숙인 가장의 이야기를 통해 '가족'이라는 틀에 갇힌 '가장'의 강박과 방황을 희극과 비극,허구와 진실을 오가며 풀어낸다.

1960년대를 완벽히 재현한 프로덕션과 배우들의 리얼한 연기등 지난 한 해 AFI 선정 TOP 10, 보스톤 비평가협회 TOP 10, 뉴욕 비평가협회 TOP 10 선정까지 비평가들과 관객들 사이에서 웰메이드 코미디로 호평을 받았다.

<아메리카 뷰티>등 데뷔작에서부터 꾸준히 '가족' 그리고 '부부'에 대한 관심을 표현해온 샘 멘더스 감독의 신작 <어웨이 위 고>는 출산을 앞둔 30대 커플 버트와 베로나를 주인공으로 이야기를 펼친다.

두 사람은 아기와 함께 살아갈 장소를 찾아 각자의 지인들이 살고 있는 곳들을 방문 다양한 가족들을 만나면서 부모가 된다는 것의 의미를 하나 둘 깨닫게 되는 가슴 따뜻한 이야기로, 실제 이 영화의 작가가 출산을 기다리며 완성시킨 촌철살인의 각본이 주는 재미와 영화에 흐르는 섬세한 하모니는 영화가 끝난 후에도 그 여운을 잊지 못하게 한다.미국에서도 개봉 4주만에 확대개봉에 들어가며 박스오피스 10위에 랭킹되는등 뜨거운 반응을 얻어냈다.

영국의 유명 저널리스트 '린 바버'의 회고록을 <어바웃 어 보이>의 소설가 '닉 혼비'가 각색한 영화 <언 애듀케이션>은 전후 1961년 영국을 배경으로 우등생 소녀 '제니'가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뜨게 되면서 일어나는 일탈과 방황,그리고 성장을 시대상황과 함께 엮어내고 있다.

'제니' 역의 캐리 멀리건은 <언 애듀케이션> 단 한 편으로 각종 영화제에서 신드롬을 일으키며 '케이트 윈슬렛'과 '키이라 나이틀리'를 잇는 영국의 대표 배우로 급부상하며 영국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1960년대 영국의 런던, 옥스포드와 프랑스의 파리등 50년 전 유럽의 고풍스러운 모습과 화려한 의상들이 스크린에서 되살아나 영화의 생생한 현실감을 더한다.

4년차 내공의 프랑스어 교사 마랭이 만만치 않은 개성파 학생들과 새학기를 맞이하며 시작하는 영화 <클래스>는 한 학기 동안 교실 안에서 벌어지는 교사와 학생사이의 오해와 갈등,이해의 순간들을 다이나믹하게 그린 리얼드라마이다.

<인력자원부>와 <타임 아웃>등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로랑 캉테의 탁월한 연출력과 실제 경험에서 비롯된 교사와 학생들의 생생한 캐릭터가 결합해 기존의 학교영화는 차별화되는 작품으로 탄생하였다. 프랑스 개봉 당시 6개월 동안 장기상영되었고 이후 영국,독일,이탈리아,스페인 등 유럽 각지에서도 흥행에 성공함과 동시에 교육 문제에 대한 관심을 촉발하면서 문화를 넘어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다.


4월30일 ~5월12일 상영작
시리어스 맨 A Serious Man (2009.미국,영국,프랑스.105분.15세)
감독_조엘 코엔,에단 코엔 ㅣ 출연_마이클 스털버그,리차드 카인드,프레드

어웨이 위 고 Away we go (2009.미국,영국.98분.15세)
감독_샘 멘데스ㅣ출연_존 크라신스키,마야 루롤프,매기 질렌홀,제프 다니엘스

언 애듀케이션 An Education (2009.영국.95분.15세)
감독_론 쉐르픽ㅣ출연_캐리 멀리건,피터 사스가드,엠마 톰슨

클래스 Entre les mursㅣThe Class (2008.프랑스.128분.12세)
감독_로랑 캉테 ㅣ 출연_프랑수와 베고도와 25명의 학생들

/글: 광주극장 제공
문의: (062) 224-5858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