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의원, "日, 강제 동원된 광주․전남 피해자 전원 배상" 촉구
"전국서 가장 큰 피해…정부, 일본에 책임 전가 말고 적극 대처를”

3.1절 91주년을 맞아 광주시장 후보들이 잇따라 성명과 논평 등을 내놓았으며 의미를 강조하고 나섰다.

광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강운태 의원(광주 남구)은 1일 광주3·1만세운동 재현행사가 열린 수피아여고를 방문, “일제 강점기 광주․전남 지역민들의 강제징용 피해가 전국에서 가장 심했던 것으로 나타난 만큼 적절한 배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일제강점 하 강제동원피해 진상규명위원회’가 지난 2004년부터 현재까지 강제동원 피해를 접수한 결과 강제동원 피해가 인정된 12만 건 중 전남은 1만4,700건(광주 3,300건)으로 전국 16개 시․도 중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특히 태평양 남양군도에 강제징용된 5,800여 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광주․전남 출신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일제 강점 하 한국인의 남양군도 송출을 맡았던 남양흥발주식회사가 주로 호남권에서 노무자들을 강제로 끌고 갔으며, 당시 광주에 사무소가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강 의원은 “일제 강제동원피해자의 잇단 소송에도 불구, 일본 재판부가 임금지급이나 피해보상 명령을 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다”며 “일본은 역사적 사실을 은폐하기보다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특히 “우리 정부도 일본에게만 책임을 돌릴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실태 파악에 주력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면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깊이 있고 다각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또 “일제강점기 조선인을 강제 동원했던 일본 핵심 기업이 미쓰비시, 미쓰이, 스미모토 등으로 드러났다”면서 “특히 미쓰비시가 아무런 반성 없이 자동차 전시장을 버젓이 차려 놓고 있는 것은 광주시민의 정서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