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 결정 안순일 교육감 행태는 무소신의 극치"
'징계 철회' '사과' 요구..."선거에서 책임 물을 것"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상임대표 임추섭)가 광주시교육청이 내린 '시국선언 교사 중징계'를 규탄하고 나섰다. 교육희망은 28일 '시국선언 주도 교사 중징계를 강행한 광주시교육청을 규탄한다'는 성명에서 안순일 교육감과 시교육청에 '징계 철회'와 '사과'를 요구했다.

교육희망은 "시국선언 주도 전교조 교사에 대한 징계는 헌법상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명백히 침해한 것으로 시교육청 스스로 불법 행위를 저지른 것"이라 주장하며 "본인 스스로 시국선언 주도 교사 징계에 대하여 안타깝다는 입장을 표명한 교육감이 정권 눈치 보기에 급급하여 징계를 감행한 것은 자기 스스로 광주 교육의 수장임을 포기한 것"이라 규정했다.

교육희망은 또한 "교과부의 입맛에 따라 징계를 강행한 안순일 교육감과 시교육청은 MB정권의 하수인임이 확인되었다"며 "MB 정권의 정책 수행에 앞장서고 있는 교과부는 제외하고서라도 자기 자신에게 부여된 인사권마저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징계를 결정한 안순일 교육감의 행태는 무소신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이어 "민주 평화 인권의 도시, 광주에서 이명박 정부의 잘못된 교육정책을 비판한 전교조 교사 죽이기에 안순일 교육감이 동참하고 나섰다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는 행위"라며 "광주 시민의 교육을 책임지는 수장이 시민의 입장과 목소리를 외면하고 정권의 입맛에 따라 움직이는 행태에 대하여 광주 시민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내년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의 심판의지를 밝혔다.

교육희망은 "내년 교육자치 선거에서 이명박 정권과 안순일 교육감에게 그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며 "시국선언 주도 교사에 대한 중징계를 철회하고 머리 숙여 사과하는 것만이 140만 광주 시민의 거센 저항과 비판을 모면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 주장했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은 지난 23일 윤영조 전교조 광주지부장에게는 해당 사립학교 법인에 중징계를 요구하고 다른 상근간부 3명에게는 '정직 1월'의 중징계를 내린 바 있다. 또한 전남도교육청도 같은날 홍성봉 전교조 전남지부장에게 '해임'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