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진후 전교조 위원장이 청와대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다 경찰에 연행됐다.ⓒ 민중의소리
정진후 위원장과 14개 시도지부장을 비롯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교사 17명이 청와대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다 전원 연행됐다.

전교조는 29일 3시경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 청운동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국선언에 동참한 교사 1만7천여명 전원 징계하겠다는 정부 방침을 규탄하고 이날부터 전교조를 ‘민주주의 사수, 표현의 자유 보장, 시국선언 탄압 저지를 위한 투쟁본부’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교조는 “표현의 자유와 민주주의 수호, 부당징계를 막아내기 위해 오는 7월15일까지 2차 시국선언을 위한 교사 서명 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 청와대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다 연행되는 정진후 전교조 위원장. ⓒ민중의소리
이에 앞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26일 시국선언을 주도한 88명을 해임∙정직 등 중징계 및 검찰에 고발하며, 단순 참여한 1만7천명 교사도 전원 징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교조는 “정부의 징계 및 고발이 법적 근거가 없는 권력의 남용”이라며 “헌법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고 서명에 참여한 교사들의 징계 방침 철회를 위해 결연한 자세로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정진후 위원장과 시도지부장 등 17명은 인도를 따라 청와대 방향으로 항의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이동했지만 곧바로 경찰에 가로 막혔고 “민주주의를 가르치겠다는 교사를 탄압하는 정부는 도대체 뭐하는 정부냐”며 “항의서한을 전달할 때까지 한 발자국도 움직일 수 없다”고 그 자리에 주저앉았다.

경찰은 전교조 교사들이 기자회견을 마치기 전부터 “구호를 외치는 등 불법 집회를 하고 있다”고 경고방송을 시작했고 주저앉은 교사들을 20여분 만에 전원 강제연행했다.

한편 이날 연행에 대해 전교조는 “정당한 의사표현과 항의서한 전달에 대한 강제연행은 명백한 불법”이라며 “대통령의 ‘중도실용’의 정책기조 전환은 립서비스에 지나지 않고 폭력적 수단으로 정국을 운영하겠다는 것을 보여줬다”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