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광주지부, 여론조사 결과 58.8% - '반대', 찬성- 33.8%

공교육을 파괴하고 귀족형 일부 부유층의 학교로 전락할 수 있는 자율형 사립고 설립에 대해 광주시민은 60%가 반대의견을 보였으며 찬성은 34%인 것으로 여론조사  결과 나왔다.

전교조 광주지부(지부장 윤영조)에 따르면, 자체 여론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광주시민들은 10명 중 6명이 반대 3명이 찬성 한 것으로 나타나 자사고에 대한 불신이 큰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교조광주지부가 자사고 신청마감 후인 지난 6월 14일부터 일주일간 여론조사전문기관인 한국사회조사연구소에 의뢰해 광주지역 19세 이상 성인남녀 400명을 상대로 전화면접조사를 벌인 결과, 광주에 자율형사립고가 설립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는 의견이 58.8%였고, 찬성한다는 33.8%, 모르겠다는 7.5%로 나타났다.

전교조광주지부는 "이달 20일 현재, 전국 16개시․도에서 신청한 자율형사립고는 모두 41곳으로 파악되었다. 서울을 제외한 15개 지역의 신청학교는 11곳으로 그 중, 광주는 2곳이 신청하였다. 물론, 신청한 두 곳은 신청기준을 전혀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달 2일 신청을 마감한 광주는 11인의 자사고 지정․운영위원의 심의를 통해 7월 중으로 대상학교를 지정.고시할 계획이다. 

하지만 광주교육 평준화의 근간을 흔드는 중차대한 사안을 심의하면서 위원의 명단조차 공개하지 않는 것은 입맛 따라 일방 결정하겠다는 현 정부의 밀실행정을 그대로 따라하겠다는 불순한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전교조는 "광주시민들의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부담금인 법정전입금을 5%, 30%밖에 납부하지 않은(07년 기준) 부도덕한 학교들을 대상으로 자사고 선정을 기정사실화 하면서 밀실심의를 진행하는 광주시교육청과 지정․운영위원들은 이후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전교조는 "설령 신청학교가 자사고로 지정된다 하더라도 재정 운영부터 교육과정 운영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감시활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반대입장을 밝혔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교조광주지부가 한국사회연구소에 의뢰하여 광주지역 성인 남녀 각 200명씩 400명
을 대상으로 일대일 전화면접방식으로 조사했으며 신뢰도는 95%에 오차범위는 ±4.8p.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