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아름다운 부모가 될 수 있다!

일곡초등학교(학교장 리장언)에서는 5월 18일(월) ~ 6월 22일(월), 6주에 걸쳐 한국지역사회협의회 광주지부에서 주관하는 ‘우리가족 행복지수 높이는 아름다운 부모되기’ 라는 주제로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 연수는 1주일에 한 번씩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3시간 동안 본교 다목적실에서 실시되었다.

부모로서의 자녀역할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신의 평소 자녀교육 방침을 점검하여 자녀교육에 관한 뚜렷한 가치관을 형성하여 효율적으로 자녀교육에 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학부모와 강사가 하나가 되어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연수는 학급당 한분의 희망자에 한하여 신청을 받아, 37명의 학부모님들이 신청을 해주셨는데 시간에 늦거나 빠지는 분이 별로 없이 연수를 받는 학부모님들의 태도가 아주 열성적이고 적극적이었다.

일상대화의 분석, 대화의 기본태도, 상대방의 의사를 들을 때, 아이의 의사를 전할 때, 문제 해결의 대화 및 종합정리의 6개 과정으로 프로그램이 이루어 졌으며 연수를 마친 학부모님들은 모두가 하나같이 “정말 좋은 연수였다” “미리 이런 연수를 받았더라면 우리 아이를 더 잘 키웠을텐데……” 하면서 올바른 부모 역할에 대한 교육을 미리 받지 못했던 아쉬움과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번 연수를 통하여 부모 기능 강화로 부모다운 부모 됨의 가치관 및 역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전환되어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가 긍정적으로 형성됨으로써 건강하고 성숙한 가족 문화 형성에 많이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