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인대책위 여론조사 결정 방식에 반대입장 표명 
  대책위 권한 위임 여부 “내부 검토 중...곧 결정”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문제에 대해 지역정치권으로 구성된 ‘10인대책위’가 해결방법을 모색 중인 가운데 5월단체가 찬반 여론조사 결정 방식이 아닌 ‘시민사회합의안’을 주장하고 나섰다. 

따라서 10인 대책위가 문제해결 대안으로 고려 중인 여론조사와  5월단체 및 보존을 주장하는 사회단체의 '시민사회단일안'이 조정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8일 오후4시 5.18유족회(회장 정수만), 5.18부상자회(회장 신경진)는 광주 동구 광산동 옛 전남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별관보존을 위한 시민의 뜻을 제대로 수렴하여 합리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 할 것을 희망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들 두 단체는 “10대책위는 형식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시민여론조사 방식으로 서둘러 문제를 매듭지으려는 일부 의도를 철저히 경계할 것을 요청 한다”고 밝혀 사실상 여론조사방식만의 결정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 5.18유족회. 부상자회가 8일 오후 옛 전남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10인대책위가 여론조사방식만으로 문제해결 방식을 모색하려는 의도를 경계한다"며 "시민사회의 단일 합의안을 통한 해결"을 요청하고 있다. 5월단체는 문광부가 지역방송과 언론에 내보내고 있는 광고는 즉각 중단을 촉구하면서 10인대책위에 대한 입장을 요구하고 하고 있다. ⓒ안병현 기자

이에 대해 5월단체 관계자는 “여론조사만의 방법이 아닌 제2.3의 방법도 시민사회안에서 합의되면 모색하자는 것”이라며 “단순한 보존과 철거의 대립에 따른 찬반을 벗어나 별관을 관통하는 이른바 ‘소통의 문’ 등 방법도 조정안에 포함해달라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 이들 두 단체는 “공개토론회는 광주시의회 주최 1회, 방송 공개토론 2회, 기타 1회 등을 포함 4회에 걸쳐 하기로 촉구했다”며 “토론회 중 1회 정도는 건축공학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별관보존에 따른 설계변경 여부 및 비용 그리고 기간 등을 시민들을 상대로 따져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5월 두 단체 신경진. 정수만 회장은 지난 6일 오후 10인대책위 박광태 광주시장 조영택 의원, 강박원 시의회 의장으로 구성된 3인 간사를 만나 “△이달 27일까지 조정기간 설정 △형식적인 시민여론조사 의도 경계 △역사적인 책임의식과 광주미래를 위한 소중한 판단에서 문제해결 △찬반의견에 대한 각계의견 조정을 통한 단일한 해결방안 모색과 이에 따른 활동과 지원 △단일한 합의안으로 정리될 경우 제도적 장치 마련”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들 두 단체는 또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추진단에 대해 “△10인 대책위에 대한 입장 표명 △5월 단체에 대한 법률적 행위, 시민여론 조장 방송 등 언론매체 광고 즉각 중단 △이해관계의 문제가 아닌 가치의 문제로 수용하여 부분 설계변경 통한 해법모색에 적극 참여 등”을 요청했다.

이들 두 단체는 “지난 6일 10인 대책위와 5월 두 단체가 합의한 내용에 대해 현재 회원들의 뜻을 묻는 이사회 총회 등의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수일 내에 다시 한 번 정확한 입장을 발표 하겠다”고 밝혔다. 또 10인대책위가 요구한 조정 결정권한 위임여부에 대해서도 “진정성 여부를 판단하여 수일 내에 곧 결정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10인 대책위가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쳐 마련된 단일안이 별관의 보존과 문화전당 공사에 차질 없는 추진 등을 충족하는 해결방안이 모색되도록 최선의 노력과 진정성을 가져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5.18 두 단체는 “별관이 보존된다면 향후 별관 활용과 운영에 관한 일체의 권한과 역할을 시민사회에 내놓을 것”이라며 “문제해결을 통해 지역사회가 갈등과 분열을 극복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보존입장을 거듭 천명했다.

한편 박 시장 등 3인 간사는 오는 11일 시민사회단체 대표 및 지역원로 의견청취를 시작으로 12일 지역언론사 대표 등을 만나 여론을 수렴하는 등 행보를 빠르게 하고 있다.

지난 6일 구성된 10인 대책위는 5월 두 단체가 ‘시민여론조사 방식’에 대해 완곡한 반대입장을 거론하고 나서 이른바 ‘원탁회의를 통한 시민사회단일한 합의’라는 해결방식도 현실적으로 적극 검토 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또 이 과정에서 과연 문광부가 5월단체의 입장을 수용 할지 여부와 이에 따른 10인대책위의 정치적 조정과 중재과정도 '험로'가 예상되어 진다. 이젠 문광부와 시민사회가 입장을 내놓을 차례다. 선택은 여전히 시민의 몫으로 남아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