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배 당시 투쟁위원장 “희생자의 DNA가 스며있는 곳” 
 8일 구속부상자회 일부 회원, 탈퇴입장 밝히며 ‘보존 합류’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문제가 정치권과 박광태 시장이 중재에 나서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철거를 주장하며 지난달 10일 ‘농성장 강제해산’을 시도했던 5월 단체 소속 일부 회원들이 집행부 입장과 달리 보존입장을 선언하고 나섰다.

또 1980년 5.18 당시 마지막까지 전남도청을 사수했던 ‘시민학생투쟁위원회(위원장 김종배)’도 보존성명을 발표하는 등 보존입장에 합류했다.

▲ 김종배 1980년 5.18 항쟁 당시 시민학생투쟁위원장(왼쪽)이 8일 오전 옛 전남도청 별관 앞마당에서 "이곳은 희생자들의 DNA가 스며있다"며 역사적 현장을 보존하여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한다고 보존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오른쪽은 구성주 5.18 당시 시민투쟁위원회 보급부장. ⓒ광주인
8일 오전 5.18구속부상자회(회장 양희승) 일부 회원은 현 집행부의 ‘철거입장’을 반대하며 “5월 혼이 담겨져 있는 구 도청을 원형보존하고 (사)5.18구속부상자회는 5월 본연의 정신으로 돌아오라”고 주장하며 집행부의 철거입장과 지난달 옛 전남도청 강제해산 시도를 비판했다. 5.18 구속부상자회(회장 양희승)는 지난 2월 이른바 ‘박주선 합의’에 동의한 후 농성장 철수에 이어 지난달 10일 보존을 주장하는 유족회. 부상자회 농성장강제해산을 시도한 바 있다.

이들 일부 회원들은 “구속부상자회 집행부가 5월 정신을 훼손하는 행위를 계속한다면 우리는 5.18 명예를 지키기 위해 구속부상자회를 탈퇴 하겠다”며 ‘결의문’을 내놓았다.

일부 회원들에 따르면 “탈퇴규모는 정확하게 가늠 할 수 없지만 약 200여명에 이르며, 이달 15일경 탈퇴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5.18구속부상자회 탈퇴를 준비 중인 회원들은 5.18민중항쟁동지회 상조회(회장 양인화), 5.18 당시 투사회보팀(회장 나명관), 전 5.18민중항쟁동지회 전임회장단(정상용, 윤강옥, 위인백, 이윤정, 송선태 등), 5.18 당시 도청항쟁지도부 등이다.

▲ 옛 전남도청 별관 철거를 주장하는 5.18구속부상자회 소속 일부 회원들이 6일 오전 보존입장과 함께 지난달 10일 도청 농성장 강제해산 난입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설치한 펼침막. '5.18구속부상자회 도청난입 사건에 대한 우리의 입장'라는 펼침막 문구를 놓고 철거를 주장하는 양희승 회장 등이 반발하며 결국 강제로 뜯기면서 기자회견이 취소됐다. ⓒ광주인
▲ 옛 전남도청 별관 철거를 주장하는 양희승 5.18구속부상자회장이 6일 오전 옛 전남도청 별관 앞마당에서 기자회견 내용을 두고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광주인
이날 오전 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가지려던 김종배 5.18 당시 시민학생투쟁위원장(전 국회의원)과 박남선 당시 상황실장은 ‘펼침막 일부 문구’ 중 ‘5.18구속부상자회 도청 난입사건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문구에 대해 양희승 구속부상자회장 및 집행부가 강력반발하자 회견을 취소하고 ‘보존’을 주장하는 개인입장을 발표했다.

문제의 펼침막은 결국 철거를 주장하는 현 집행부에 의해 뜯겨 졌으며, 김 위원장은 “같은 회원끼리 싸우는 것이 외부에 알려진 상황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할 수 없게 됐다”며 취소를 선언하고 개인입장과 준비한 성명서로 대체했다.

전 김 위원장은 “5월25일 시민학생투쟁위원회가 구성되어 27일 마지막까지 도청을 지킨 한 사람으로서 이 자리에서 산화하신 열사들에게 부끄럽지 않기 위해서라도 옛 전남도청은 ‘역사의 현장’으로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위원장은 “문화전당이 들어설 4만 여 평에 1천 여 평도 안 되는 옛 전남도청 별관을 철거한다는 것은 광주의 자존심을 허무는 것”이라며 “이곳은 도청을 사수하다가 죽은 희생자들의 DNA가 스며있는 곳”이라고 보존입장을 표명했다.

▲ 철거를 주장하며 지난달 10일 유족회.부상자회 농성장 강제해산에 나섰던 5.18구속부상자회 일부 집행부(오른쪽 두번째)가 펼침막 문구에 항의하자, 보존을 지지한 박남선(왼쪽 두번째) 80년 5.18 당시 상황실장이 제지하고 있다. ⓒ광주인
▲ 박남선 5.18항쟁 당시 상황실장(가운데 인물)이 6일 오전 옛 전남도청 앞마당에서 철거입장을 갖고 기자회견에 거칠게 항의하는 5.18구속부상자회원들을 손으로 가리키며 보존의 정당성을 설명하고 있다. ⓒ광주인
김 전 위원장은 또 “옛 전남도청은 5월항쟁의 기록물과 유품을 보관 할 수 있는 최적지이며 민주주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며 “정부 당국은 설계를 변경하더라도 원형대로 지켜주는 것이 역사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이라고 보존을 촉구했다.

박남선 5.18 당시 도청상황실장도 “5.18 유족회, 부상자회, 구속부상자회 모두 죽음을 각오하고 사선을 넘은 동지이자 동료들”이라며 “옛 전남도청은 광주와 한국 민주주의 상징으로서 보존을 두고 이견이 있어서는 안된다. 원칙을 지켜가자”고 보존입장을 천명했다.

이처럼 보존입장이 점차 큰 흐름을 타는 가운데 지난달 10일 원형보존을 주장하는 5.18유족회(회장 정수만)와 부상자회(회장 신경진)의 농성장 강제 해산을 시도했던, 5.18구속부상자회는 내부에서 일부 회원들이 현 집행부의 철거입장에 반발하며 탈퇴 등을 구체화하고 있어 ‘내홍’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