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모제 27일은 민주당  다음날은 시민사회단체 '각각 따로' 
일부 시민 "한 날 공동 주최하여 광주전남 시도민 모으자"
민주당. 시민사회단체, "25일 저녁 내부논의하여 재검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광주전남시도민들의 조문 행렬이 연일 게속되는 가운데 민주당 광주.전남시도당이 오는 27일 합동추모제를 열기로 했다.

그러나 다음날 오후 보수개혁진보진영을 아우른 시민사회인사들로 구성된 광주전남추모위원회가 시도민 추모제를 예정하고 있어 합동추모제 성격과 내용에서 어떤 차별성을 가질지 주목된다.

25일 민주당 광주전남시도당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님 서거 광주전남 시도민 합동추모제'를  이날 저녁 6시30분 옛 전남도청 앞 광장에서 '우리의 친구이며 동지였던 바보 노무현을 보내며...'라는 부제로 추모제를  거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이날 추모제에 참석 할 인사들은 민주당 중앙당 지도부, 광주전남 시도당 위원장, 국회의원, 당직자․당원과 광주전남 시도민들로 예상하고 있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즈음하여 광주전남 시도민이 하나가 되어 추모하는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합동추모제를 연다"고 의미를 밝혔다.

그러나 광주전남지역 보수개혁진보진영을 망라한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이 이날 오후 '광주전남 추모위를 결성하여 28일 오후 7시 옛 전남도청에서 '시민추모제'를 열기로 발표한지 불과 3시간 후에 민주당 광주전남시도당이 하루 앞서 합동추모제를 열기로 발표한 것은 마치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놓고 명분찾기로 비쳐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를 전해들은 일부 시민들은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시민들의 마음은 하나인데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당이 각각 다른 일정으로 추모제를 개최하는 것은 모양새가 맞지 않다"며 "공동 주최 등으로 일정을 조정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추모제를 두고 시민사회단체와 협의를 했으나  정당과 공동으로 주최하는 모양새에 대해 시민단체가 부담을 많이 가진 것 같았다"며 "시민들의 여론이 공동주최를 원한다면 다시한번 논의 해보겠다"고 조정 가능성을 열어 두었다.

시민사회단체 한 간부도 "민주당과 공동주최 문제를 놓고 내부 논의를 했으나 단독으로 하자는 의견이 많았다"며 "27일 28일 각각 달리 추모제가 열리는 형식에 대해 지적이 있다면 다시한번 내부 논의를 해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5 하계유니버시아드 유치에 성공한 박광태 광주시장이 25일 오후 귀국하여 민주당 광주시당 분향소를 찾아 부인 정말례 여사와 함께 조문했다.

또 박 시장과 동행했던 김영진 의원과 유태명(동구)․전주언(서구)․황일봉(남구)․송광운(북구) 구청장 그리고 이정남 시의원 등 소속 지방의원들도 이날 오후 광주시당 분향소에서 조문하는 등 민주당 당원들의 추모인파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별도로 박흥석 광주상공회의소 회장도 상의 간부들과 함께 광주시당을 찾아 분향하는 등 광주지역 인사들의 조문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고 민주당 광주시당이 전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