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여연, "원형보존 및 재설계" 촉구
범국민위 구성 및 조속한 사회적 논의 공감


여성단체도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을 촉구하고 나섰다. 30일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대표 조영임, 이하 여연)는 30일 성명을 내고 옛 전남도청 원형보존과 이를 위한 범국민대책위 구성 찬성과 적극적인 참여를 밝히고 여성계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여연은 성명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광주를 ‘민주화의 성지’라 일컬으며 스스로 자부해왔던 역사적 과정이 있는 만큼 구 도청이 강제 철거되는 일은 절대 발생해서는 안 되며 구 도청은 역사적 상징물로서 보존되어야 한다"고 원형보존을 주장했다. (아래 성명 전문 참조)

여연은 철거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문화도시 추진단에 대해서 "구도청에 대한 가처분 및 강제철거 기도를 취소하고 역사적 대의 속에서 구도청 보존을 기본으로 한 문화의 전당 계획안을 다시 수립하라"며  "구도청 보존은 문화 인권의 도시 광주의 상징이며, 앞으로 추진될 문화의 전당 사업에서도 가장 중요한 사적지가 돼야한다"고 재설계를 촉구했다.

이어 여연은 "‘범 시민 사회단체 원탁회의’를 제안하여 범 시민적 합의를 이루어 가자고 하는 제안에 우리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적극 찬성한다"며 "지역 사회가 단일한 목소리로 보존을 위해 나서지 못하는 것에 광주전남 지역 여성단체 회원들은 먼저 가신 영령들을 뵐 면목이 없다"며 조속한 사회적 논의를 제안했다.

여연은 범국민위에 참여하여 여성계 입장과 향후 보존운동에서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관계자가 전했다.
아래는 여연의 성명 전문.

[광주전남 여성단체연합성명 전문]

광주 민중항쟁의 정신이 살아 숨쉬는 구 도청은 보존되어야 한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과 회원단체 회원들은 그동안 지역사회의 구 도청과 관련한 논란에 심히 우려를 금할 수 없으며, 아시아 문화의 전당을 건설하기 위한 과정에서 광주민중항쟁의 정신을 잉태하고 꽃피워 온 살아있는 역사의 현장 구도청이 철거 위기에 놓여있다는 현실을 더 이상 지켜볼 수만 없어 이렇게 시민들에게 호소하며 우리의 입장을 밝힌다.

1. 우리가 살고 있는 광주를 ‘민주화의 성지’라 일컬으며 스스로 자부해왔던 역사적 과정이 있는 만큼 구 도청이 강제 철거되는 일은 절대 발생해서는 안 되며 구 도청은 역사적 상징물로서 보존되어야 한다.

구 도청은 어느 특정단체의 전유물이 아니며, 어느 누가 훼손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곳은 5.18민중항쟁의 정신이 살아 숨 쉬는 역사의 현장이자 후대에 그 정신을 이어줄 상징이 되는 공간이며,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의 역사에서 독재에 대항하여 중단 없는 저항과 투쟁의 정신을 담고 있는 곳이다. 이러한 구 도청은 이 시대 어느 누구도 철거의 권한을 갖고 있지 못하다. 오직 보존을 위한 각고의 노력을 할 사명을 안고 있다 할 것이다.

이에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구도청 보존이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소명임을 자각하며 구도청 강제철거는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을 거듭 밝히는 바이다.

2. 추진단은 구도청에 대한 가처분 및 강제철거 기도를 취소하고 역사적 대의 속에서 구도청 보존을 기본으로 한 문화의 전당 계획안을 다시 수립해야 할 것이다.

추진단은 구도청 보존은 선택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 반드시 보존되어야 할 역사적 사적지임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동안 문화전당 추진 과정에서 구도청에 대한 사적으로서의 의미를 깊이 인식하고 특히 구도청이 5.18민중항쟁에서 보여준 저항과 투쟁의 정신이 서린 곳이며, 5월 열사들이 목숨을 바쳐 지켰던 곳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기억해야 한다. 구도청 보존은 문화 인권의 도시 광주의 상징이며, 앞으로 추진될 문화의 전당 사업에서도 가장 중요한 사적지가 되어야 한다.

세계적으로 사적지를 보존하며 역사적 유물을 보존하기 위하여 사라진 것도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감수하면서 복원하고 있는 추세이며, 가까운 예로 숭례문을 잃고, 다시 복원하는 노력의 과정에서도 우리는 사적지의 의미를 깊이 새기게 된다.

그동안 추진단이 구도청 관련하여 절차를 밟아 왔다고는 하나 계속적으로 철거는 안 된다는 문제제기가 있었으며, 시민적 공감대를 크게 형성하지 못하면서 진행되어왔던 과정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설령 절차를 밟았다 하더라도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면 다시 돌아가는 것이 현명한 일이다.

3. 이미 여러 시민사회단체가 구도청 강제철거는 있어서는 안 된다는 문제 인식하에 ‘범 시민 사회단체 원탁회의’를 제안하여 범 시민적 합의를 이루어 가자고 하는 제안에 우리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적극 찬성한다.

5․18 29주기를 눈 앞에 두고 있지만 구도청을 둘러싸고 지역 사회가 단일한 목소리로 보존을 위해 나서지 못하는 것에 광주전남 지역 여성단체 회원들은 먼저 가신 영령들을 뵐 면목이 없다. 빠른 시일 내에 구도청 보존에 대한 범시민사회단체의 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논의를 시작하기 바란다.
2009년 4월 30일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의전화, 광주여성장애인연대, 광주전남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전남여성장애인연대, 영광여성의전화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