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교수 513명은 4월 21일 조선대학교 정상화와 관련하여 비리재단 복귀를 돕는 임시이사 재파견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광주 전남지역 30개 대학 교수들은 성명서를 통해 “조선대학교가 정상화를 위한 최선의 대안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이 때, 같은 지역 대학에 몸 담고 있는 우리는 조선대학교 정상화를 공동의 문제로 인식하고 앞으로도 교과부의 행보를 주시하며 연대해나갈 것이다”며 “이명박 정부는 지금이라도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조선대학교의 설립과 운영에 관한 역사적 진실에 기초해 현명한 정책적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래 성명서 전문)

이들은 또한 “현재까지 알려진 명단으로 임시이사를 재파견함으로써 비리재단의 복귀를 돕는다면 광주전남 교육계는 물론이고 지역사회에 돌이킬 수 없는 과오를 범하게 될 것이다”며 “우리는 이명박 정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임시이사 재파견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조선대학교의 정상화가 민주적이고 중립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성명에는 서울대, 연세대, 부산대, 경북대, 영남대, 충남대, 충북대 등 전국 50대학 교수 134명이 동참했다.

 [성명서 전문] 

비리재단 복귀를 돕는 임시이사 재파견을 중단하라


지난 4월 2일 광주전남 교수 125인 일동은 조선대학교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그 성명서에서 우리는 비리재단의 복귀 움직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교육과학기술부의 임시이사 재파견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청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과학기술부는 조선대학교 구성원과 지역민의 여론을 무시한 채 구 경영진의 이해를 대변하는 인사들이 다수 포함된 임시이사 재파견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려고 하였다.

이에 우리는 지역사회와 교육계에 비판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음을 알리고 조선대학교의 정상화를 재촉구하고자 한다.

조선대학교가 1946년 72,000여 명의 조선대학교설립동지회원들의 성금으로 설립된 대학이라는 것은 호남 지역민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한 공적 자산을 故박철웅 일가가 사유화하여 부정부패의 온상으로 만들고 교권탄압과 인권유린을 일상적으로 자행하다가 결국 학교 구성원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혀 퇴진한 것 또한 명백한 사실이다.

이렇게 온갖 비리와 폭력으로 대학을 파행적으로 운영했던 세력이 복귀한다면, 그 폐해는 한 대학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에 엄청난 동요와 혼란을 초래할 것이 분명하다.

조선대학교는 소수의 사유재산이 아니며, 교육과학기술부의 무책임한 정책의 실험대가 아니다. 조선대학교는 지난 20여 년 동안 임시이사체제에서도 민주적이고 투명한 대학 경영을 통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해왔으며 자주적인 교육 주체로서 성숙한 역량과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조선대학교가 정상화를 위한 최선의 대안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이 때, 같은 지역의 대학에 몸 담고 있는 우리는 조선대학교의 정상화를 공동의 문제로 인식하고 앞으로도 교육과학기술부의 행보를 주시하며 연대해 나갈 것이다.

이명박 정부는 지금이라도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조선대학교의 설립과 운영에 관한 역사적 진실에 기초해 현명한 정책적 판단을 내려야 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명단으로 임시이사를 재파견함으로써 비리재단의 복귀를 돕는다면 광주전남 교육계는 물론이고 지역사회에 돌이킬 수 없는 과오를 범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명박 정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임시이사 재파견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조선대학교의 정상화가 민주적이고 중립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
2009. 4. 21.

광주전남 교수 일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