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행동 기자회견 "PD수첩 조사 등 언론탄압 중단"촉구

검찰의 MBC <PD수첩> 수사전담팀 구성과 KBS 사장 수사, 조중동 광고불매운동 수사에 대해 언론 시민단체가 30일 "정권이 언론을 손보겠다는 것"이라며 "검찰개혁 운동을 범국민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전담수사팀(팀장 임수빈 부장검사)이 <PD수첩> 4월29일 방송분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의 전체 원본자료를 MBC 쪽에 요구하기로 한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등 언론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언론·소비자 운동 탄압수사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항의하고 검찰의 정치·언론탄압 중단을 촉구했다.

최상재 위원장 "검찰 PD수첩 전담팀 구성? 조롱거리로 전락"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검찰이 민생·경제사범에 대해 이렇게 신속히 수사했더라면 얼마나 좋았겠나. 검찰은 스스로 시민의 조롱거리로 전락하고 있다"며 "방송 프로그램 하나에 전담반까지 만들어 현직검사 5명을 투입했다. 검찰 내에 그렇게 노는 검사들이 많다는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최 위원장은 "검사들은 지난 정부 초기에 검찰 독립에 대해 떠들었었다. 그때 그검사 다 어디갔느냐. 이럴 때일수록 의기 있는 검사들이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꼬집었다. MBC를 제외한 KBS SBS 등 다른 방송사들에 대해서도 최 위원장은 "양시·양비, 객관적 보도한다고 이상하게 기사쓰지 말고 방송장악 기도에 대해 제대로 보도해달라"며 "그 검찰의 칼날이 누구에게 향할지 모르는 일"이라고 당부했다.

심석태 SBS본부장은 "검찰은 그동안 인권수호기관이라고 주창해왔고, 준사법기관으로서 독립성을 보장받아왔다"며 "그런데 그런 검찰이 방송사의 한 프로그램이 기획의도 대로 보도했는지 조사해보고 판단하겠다는 논리가 과연 적절한 태도인가. 모든 독립성과 권한을 보장했는데 이렇게 하려 한다면 검찰이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비판했다.

심석태 SBS "독립성 보장받은 검찰이 방송프로 조사하겠다는 건가…존재이유 사라져"

박성제 MBC본부장은 "검찰은 단순히 법적인 판단만으로 <PD수첩?을 수사하는 게 아니다. 난 그림으로 보고 있다. 굴욕적 협상으로 위기에 몰린 정부와 광고불매운동으로 위기에 몰린 조중동이 합작으로 만든 공안정국을 통해 당장의 위기를 극복하고 정권의 안위를 꾀하기 위한 의도가 담겨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본부장은 지난주 우연히 부장판사로 일하고 있는 고교동창을 만나 나눈 대화내용을 소개했다. '조중동에 대한 자발적 불매운동이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지, 검찰수사가 타당한지' 등을 물었더니 그 판사는 "말도 안되는 일이며 100% 검찰이 패소한다"고 답하더라는 것이다.

박 본부장은 "이를 검찰이 알고 있음에도 검찰은 수사할 것이다. 정권의 사병노릇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검찰수사가 청와대의 조종을 받고 있다는 것은 만인이 다 알고 있다.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와 여당 대표당직자회의에서 공공연히 '<PD수첩> 조져야 한다. MBC 손봐야 한다'고 거론해왔다. 현 정권과 보수언론이 위기극복을 위한 희생양으로 삼기위한 시도에 다음이 아니다"라고 분석했다. 박 본부장은 "계속 수사가 진행된다면 시민 노동단체 뜻있는 국민과 함께 정권의 이런 수사에 대응해 결사항전의 각오로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성제 MBC "판사들, 검찰 수사 아무리 해봐야 재판에서 100% 패소"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은 "<PD수첩>을 압수수색하고, 아무리 뒤져봐도 나올 것은 촛불밖에 없을 것이다. 촛불이 진실"이라며 "검찰은 부당한 정치 언론탄압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미디어행동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검찰의 <PD수첩> 수사와 관련해 "보도에 의해 정부 협상이 지난 정부에 비해 엄청나게 후퇴한 사실이 드러났고, 이명박 정부는 국민적 여론에 밀려 추가 협상에 나설 수밖에 없었다"며 "일부 번역상 이견이 있다고 해도 프로그램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협상의 문제점과 미국산 쇠고기 안전문제를 지적해 공익적"이라고 평가했다.

미디어행동은 이어 "이는 아무리 양보해도 언론중재와 민사소송 건에 불과하다"며 "검찰이 농림식품수산부의 수사 의뢰가 있길 기다렸다는 듯이 전담팀을 꾸려 수사에 나선 것은 정부 정책에 반대한 언론을 손보겠다는 것 말고 다른 무엇으로 해석할 수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미디어행동은 "검찰은 오히려 미국 정부의 동물성 사료 금지 조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정부 협상 관계자와 책임자의 직무유기를 철저히 조사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검찰은 당장 MBC <PD수첩>을 겨냥한 수사를 중단하라"고 밝혔다.

미디어행동은 또 "특히 조선, 중앙, 동아를 겨냥한 소비자 운동을 수사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검찰의 편향성은 극에 달한다"며 "국민들은 번번이 무너진 사법개혁 깃발을 다시 세우고 검찰 개혁 운동을 범국민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hh@mediatoday.co.kr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