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과기원(GIST)이병하 교수팀, 효율적 광학센서 시스템 개발

GIST(지스트, 광주과학기술원) 이병하 교수 연구팀이 특수광섬유를 이용 인체조직과 같은 샘플내부에서 나타나는 형광신호를 더 효율적으로 검출할 수 있는 광학센서 시스템을 개발해 이 분야 세계적인 전문가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이 교수팀이 개발한 광학센서 시스템은 제작단가가 매우 저렴하면서도 한 시스템 안에서 형광이미지와 단층이미지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함으로써 전문가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즉, 보다 세밀한 영상을 제공하는 초소형 의료영상기계를 저가에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기술적 개발이라는 설명이다.

21일 GIST(원장직무대행, 문승현)에 따르면 정보통신공학과 이병하 교수 연구팀은 특수광섬유의 일종인 이중 클래드(double clad) 광섬유를 이용해 기존의 장치의 장점은 취하고 단점은 극복한 광섬유 형광분광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 교수팀의 연구성과는 바이오광학 분야에서 전문가들에게 널리 읽혀지고 있는 국제잡지 바이오포토닉스 인터내셔널(Biophotonics international)지 최근 호(3월호) ‘테크놀로지 솔류션(Technology solutions)' 지면(섹션)에 자세히 소개됐다. /글: 광주과기원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