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총장 전호종)에 연구자들이 올바른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연구윤리정보센터’(센터장 조은희 교수)가 개설된다. 

19일  개소식을 갖는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연구윤리정보센터는 연구윤리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쟁점을 제공하고,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연구자들이 직접 논의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개별 연구현장에서 연구윤리에 대한 기준과 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더 나은 연구 활동을 위한 연구자들의 자발적 실천을 진작한다.

이를 위해 센터는 △국내 연구윤리 현황 파악 및 의제 설정 △연구윤리 관련 자료 수집 및 개발 △온라인 연구윤리정보센터 운영 △연구 인력 네트워킹 및 커뮤니티 활동 △온라인 및 오프라인 연구윤리교육 지원 등의 사업을 전개한다. 기존의 연구윤리 실태 조사 결과를 통해 연구윤리교육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 연구윤리 관련 범위와 의제를 설정한다.

연구윤리에 관한 국내 및 해외 연구 자료와 정보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온라인 연구윤리정보센터 운영을 통해 쟁점 사항에 대한 연구자들의 논의를 활성화한다. 연구윤리 전문연구자, 교육담당자, 연구자는 물론 연구기관 및 전문학술단체 네트워크를 결성하고 전문가와 연구자들이 관련쟁점을 논의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여 의견을 수렴한다. 또한 학문 분야별로 연구윤리 쟁점 사항에 대한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온라인 교육 자료실을 구축하는 한편 오프라인 연구윤리교육을 지원한다.

구체적인 사업으로는 온라인 연구윤리정보센터(http://cgrp.kr, http://연구윤리정보센터.kr)를 구축하여 오는 6월 공개한다. 홈페이지를 통해 연구윤리에 관해 다양한 정보와 쟁점을 제공하고 개인, 연구기관, 학회 등의 연구윤리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자료 제공하며 연구자들아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논의를 진행하는 과정을 거쳐 연구윤리에 대한 기준과 틀이 개별 연구현장에서 마련되고, 연구자들의 실천이 함께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